기사 (전체 217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월요논단] 외식업에 닥친 퓨처마킹의 시대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외래교수1960·70년대 흑백 TV 시절. 인기 연속극이 방영되는 날이면 동네 사람들은 어김없이 TV가 있는 집으로 모여 들었다. 그 시절 TV는 세상을 웃고 울리며 정(情)을 나누는 보물상자였다.혹시 옛날 빨간 밍크...
식품외식경제  2017-08-21
[월요논단] 전통음식의 재현을 일본 도량형으로 하는 부조리
정희정 이화여대 식품영양학과 강사최근 전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 전통음식에 대한 자부심과 관심도 같이 높아지고 있다. 이제 서서히 우리 사회에서도 한식, 전통음식에 대한 토론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 여기에서 전통이나 전통음식에 대한 논...
식품외식경제  2017-08-11
[월요논단] 토기와 우리 음식의 연원, 그리고 스토리텔링
이철호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우리는 흔히 불고기를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말한다. 많은 한국인이 즐겨 먹기 때문에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하겠지만 불고기에는 그럴만한 스토리텔링이 있다. 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서양인에게는 소고기에 간장을 버무려 ...
식품외식경제  2017-08-04
[월요논단] 음식과 음악, 그 창조적 시너지 효과
최종문 전주대학교 객원교수·(전)전주대 문화관광대학장‘취객싸움 말리는 모차르트 음악’. 식품외식 종합전문지 ‘식품외식경제’에 웬 생뚱맞은 모차르트? 금주 초 발행된 식외경 제983호(2017.07.17) 12면 오른쪽 하단의 기사 제목에 눈길이 확 꽂...
식품외식경제  2017-07-23
[월요논단] 외식시장, 공유경제 플랫폼에 주목해야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외래교수단 한 대의 차량도 소유하지 않은 스마트폰 기반의 차량 서비스 기업 우버, 단 하나의 재고도 소유하지 않은 중국의 거대한 소매 기업 알리바바, 직접 창작한 콘텐츠 하나 없이도 세계 최대의 미디어 기업을 만든 페...
식품외식경제  2017-07-17
[월요논단] 함께 밥을 먹는 행위에 담긴 의미
박진환 음식칼럼니스트·경북대학교 겸임교수정겨운 사람과 오랜만에 만나면 ‘밥 한번 먹자’라는 말을 건넨다. 음식은 생존을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같이 음식을 먹는 행위는 함께 나눈다는 의미에서 상대와 동일시하는 일체감을 갖게 한다. 음식을 나누다 보면 ...
식품외식경제  2017-07-07
[월요논단] 식품 언론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이철호 고려대학교 명예교수/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식품은 인간의 생존을 위해 하루도 거를 수 없는 필수품이며 식품의 안정적인 공급과 안전성 확보는 사회 안정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와 식품행정에 대한 믿음은 사회의 건전...
식품외식경제  2017-07-03
[월요논단] 어려울 때 힘이 되는 ‘남성합창’
이른바 ‘적폐청산’을 키워드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의 식품외식산업 관련 정책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일까 궁금하던 차에 지나간 정부의 외식업에 대한 규제 편향 정책을 대표적인 적폐라고 규정하고 개선하겠다는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위원장의 말에 한동안 기...
식품외식경제  2017-06-27
[월요논단]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불안보다 희망을 품어야
4차 산업혁명은 사회 전반의 뜨거운 키워드다. 세상이 변하고 인류가 진화하고 거대한 물결이 빠른 속도로 우리 생활의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있다. 하루만 지나도 새로운 기술이 쏟아져 나온다. 4차 산업혁명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그리고 그 이후에는 어떠한...
식품외식경제  2017-06-20
[월요논단] 건강한 맛과 멋 연출하는 푸드 코디네이터가 필요한 시대
최근 ‘음식’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영향력이 증가하면서 푸드 코디네이터·푸드 스타일리스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디어에서 그려지듯 푸드 코디네이터·푸드 스타일리스트는 ‘음식’을 키워드로 식사를 즐겁게 즐기는 방법이나 보다 좋은 음식환경을 제안...
식품외식경제  2017-06-10
[월요논단] 나라마다 GMO 관리체계 달라 단순비교는 논란만
지난 20여 년간 유전자변형작물(GMO)을 생산해 아무런 표시 없이 먹고 있는 미국의 과학기술한림원(NAS)이 ‘유전공학작물, 경험과 전망‘이라는 방대한 보고서를 발표했다.이 보고서는 미국에서 철저히 관리하고 유통하는 GM식품은 안전하며 먹어도 염려 ...
식품외식경제  2017-06-05
[월요논단] 서둘러 하려 하면 도달하지 못한다(欲速則 不達 見小利則 大事不成)
새 정부의 출범과 식품외식산업의 관계성을 주제로 글을 쓸 요량으로 이전의 GH정부와 MB정부 출범 초기의 묵은 원고 파일을 뒤져 보았다.GH정부 출범을 전후한 시기의 칼럼에는 ‘당선인은 지난 3년간 식품외식박람회 개막식에 빠짐없이 참석해서 테이프 커팅...
식품외식경제  2017-05-26
[월요논단] 생활 속 4차 산업혁명과 푸드테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팅….어렵게 느껴지지만 우리의 생...
식품외식경제  2017-05-22
[월요논단] 요리를 즐기는 사람의 몇 가지 특징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잘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많은 이들이 자주 하는 익숙한 질문이다. 시대가 변해도 매번 새롭게 등장하는 명제가 있다.요리를 직업으로 선택한 사람은 ‘좋아하는 일과 돈 버는 일’ 사이에서의 고민은 있을지언정 ‘좋아하는 일과...
식품외식경제  2017-05-15
[월요논단] 음식 세계화의 명(明)과 암(暗), 각국 식문화 이해 필요
세계가 지구촌으로 변하면서 각처에서 생산된 식품들이 우리의 일상식이 되고 있다. 남미나 아프리카에서 자생하던 커피가 밥보다 더 자주 먹는 음식이 되었고, 밀·콩·옥수수는 외국에서 수입이 안 되면 우리의 생존이 어렵게 됐다. 수퍼에 차고 넘치는 과일과 ...
식품외식경제  2017-04-28
[월요논단] 정부와 국민의 낮은 애국가 관심
참 오랜만에 불러보는 애국가 전곡이었다. 올 3·1절에 열린 어느 집회에서 부른 대한민국 애국가 이야기다. 근래 애국가 제창으로 그날처럼 감동을 맛본 적이 별로 없다. 제창 도중 3절 4절 쯤 이었을까 갑자기 콧잔등이 시큰해지며 눈물이 핑 돌았는데 때...
식품외식경제  2017-04-21
[월요논단] 가성비 추구 트렌드에 ‘노브랜드’ 인기
루이비통(Louis Vuitton), 샤넬(Chanel), 에르메스(Hermes)···.이들은 지난 수십 년 간 최고 명품 브랜드를 말해주는 또 다른 명사였다. 제품에 유명 브랜드 로고를 달고 있으면 아무리 비싸더라도 소비자들은 지갑을 열었다. 이렇게...
식품외식경제  2017-04-17
[월요논단] 와인,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
와인에 대한 여러 주장은 과학으로 풀어야 한다. 과학적으로 설명이 안 되는 이론은 와인을 배우고 즐기는 사람에게 혼란만 더해준다.와인은 포도 재배부터 시작해 발효, 숙성을 거쳐서 완성되는 과학의 산물이다. 그 맛이나 향도 제조 과정이나 저장 과정에서 ...
식품외식경제  2017-04-12
[월요논단] 식품 곰팡이 독소에 관심 갖자
대한한돈협회는 2016년도 배합사료 품질 모니터링 사업으로 국내 10개 사료업체에서 79개 샘플을 수거해 곰팡이 독소 오염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샘플에서 한 개 이상의 곰팡이 독소가 검출됐다고 보고했다.이 중에는 권고기준치를 초과한 샘플도 상당수 있는...
식품외식경제  2017-04-03
[월요논단] 위기의 외식업, ‘헨델의 간절함’이 답이다
외식문화산업 경영, 내 평생 지고 갈 미완의 직분이다. 필자의 오랜 직장 생활 가운데 후반부 20년 이상을 특1급 호텔과 외식기업의 최고경영자, 관련 전공 대학의 학장과 교수, 그리고 관련 연구원의 원장을 거쳐 지금도 업계 전문지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
식품외식경제  2017-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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