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65건) 제목보기제목+내용
[특별기고] ‘꽃과 외식의 만남, 그 따스한 치유’
‘겨울이 오면 봄은 멀지 않다’라는 말이 있음에도 지난 겨울은 이러 저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유난히 길었던 것 같다.이제 백화난만(百花爛漫)에 만화방창(萬化方暢)한 양춘가절(陽春佳節)인 봄을 맞아 산과 들, aT센터에서 가까운 ‘서울 시민의 숲’의 개나...
식품외식경제  2017-04-12
[특별기고] 신용카드가맹점 수수료 인하 어떻게 볼 것인가
‘여전법’ 손질과 중소기업 초점 맞춘 카드정책이 핵심 최근 정부와 새누리당의 당정협의를 거친 카드수수료율 인하 방침을 보고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다는 생각을 했다. 공교롭게도 지난 2012년 ‘신 신용카드가맹점수수료율 체계 개편안’이 발표됐던 해에도...
식품외식경제  2015-11-16
[특별기고] 고임금 저성장시대 극복을 위한 수치경영전략
우리나라의 경제도 저성장 시대에 접어들었다. 경기가 좋아 영업이 잘 되고 경기가 나빠 실적이 안 좋은 게 아니라 지속적인 낮은 수익구조가 불가피하다는 뜻이다. 여기다 내년 최저인건비는 올해보다 8.1%나 오르게 된다.내년 최저임금 인상의 가장 큰 문제...
식품외식경제  2015-08-28
[특별기고] [특별기고]제갈창균 한국외식업중앙회장
메르스(MERS・중동기호흡증후군) 사태로 여전히 외식업계는 늪에 빠져 있다.단순히 음식점 매출이 40% 하락했다는 것만을 말하자는 게 아니다. 음식점 영업이 어려워지면 우선 직원들의 고용이 불안해진다. 자칫 직원을 줄여야하는 지경까지 이르...
식품외식경제  2015-07-17
[특별기고] 건강한 먹을거리에 관심 많은 한국 소비자를 위한 선택
뉴질랜드의 축산업과 농업분야는 나라의 중요한 기간산업으로, 뉴질랜드 GDP의 약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2014년 6월말 기준으로, 뉴질랜드 인구는 450만 명인 반면, 소 사육두수는 376만 마리, 젖소 사육두수는 298만 마리에다 양 사육...
관리자  2015-03-09
[특별기고] 영화 ‘명량’, 오페라 ‘이순신’, 그리고 ‘창조경제’
“영화 명량은 되는데 오페라 이순신은 왜 안 됐을까. 풀어야 할 숙제다.” 지난 9월 12일 오후 2시 충무아트 홀에서 개최된 제16회 한국 소극장 오페라 축제 특별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음악평론가 탁계석씨의 말이다. (출처-http://musictak...
신지훈  2014-10-17
[특별기고] 월요논단-장독대의 미학
우리 고유의 민족적 전통을 이어오면서 실생활에 다양한 그릇 문화와 식탁 문화를 뒷받침해 주는 공간이 바로 장독대이다. 이곳에는 항아리를 비롯해 옹기와 뚝배기 등 다양한 저장용기가 각양각색으로 줄지어 보관되어 있다. 과거에는 어떤 집을 막론하고 햇빛이 ...
신지훈  2014-10-13
[특별기고] HACCP, 이젠 뒤를 보아야 할 때
▶ 이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과 과장 세상이 변하고 있다. 추운 겨울의 끝엔 언제나 봄이라는 이름을 가진 계절이 우리를 반기고, 잎이 나고 꽃이 피면 얼마 있지 않아 낙엽이 지는 이치와 ...
관리자  2014-07-18
[특별기고] 식품·외식산업 성장 위해 ‘答’을 찾는 언론이 되겠습니다
식품외식경제신문이 창간된지 어제 같은데 벌써 17년이라는 긴 세월이 흘렀습니다. 지난 1996년 국내 식품·외식산업의 규모가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는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식품외식경제신문을 창간할 수 있...
관리자  2013-06-18
[특별기고] [특별기고] 외식업중앙회장의 덕목
지난 4월 3일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중앙회장에 출마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출사표를 던졌던 신상균 전 동대문구지회장이 중앙회장 선거를 앞두고 42만 회원을 이끄는 리더인 중앙회장의 덕목에 대해 밝혀왔다. 그는 제25대 중앙회장에 가장 먼저 공식적인 출마를...
관리자  2013-05-27
[특별기고] 국제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를 통해 활력 넘치는 ‘한식 네트워크’ 기대
해마다 4월이 되면 연변의 산과 들에는 온통 봄을 알리는 진달래가 피기 시작한다. 올해는 봄꽃보다 더 반가운 소식이 날아들었다. 서울에서 2013국제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가 열린다는 것이다. 지난해 참가해보았던 터라 박람회가 외식산업계에 얼마나 중요한 지...
관리자  2013-04-22
[특별기고] [특별기고] 4살을 먹고 5살에 거는 희망!
‘서당 개 3년이면 풍월을 읊고, 분식집 개 3년이면 라면을 끓인다.’ ‘2013 국제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에 참가하면서 머리에 되새겨 본 말이다. 박람회를 준비하는 도중 지난 2010년 제1회부터 3회까지 외식산업식자재박람회에 참여했던 우리 군의 모습...
관리자  2013-04-22
[특별기고] [특별기고] 한식세계화는 현지화부터 실행해야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한국 기업들이 얼마 전 열린 제 47회 미 프로풋볼 결승전 슈퍼볼 광고를 지배했다는 기사를 내보냈다. 총 37개 기업이 3억 달러의 광고를 쏟아 부은 가운데 유독 한국의 삼성, 현대, 기아가 단연 돋보였다고 했다. 한국 제품은 아...
관리자  2013-03-04
[특별기고] 한식세계화의 밑거름 “튼튼한 인프라 구축과 분야별 체계적 교육”
한류는 이제 순간의 유행이 아닌 하나의 고유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다. 카라와 소녀시대는 일본에서 국민 아이돌이 되었고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유튜브’의 K-POP 채널에 전세계 젊은이들이 열광하고 있다. 가수 싸이의 신곡 ‘강남 스타...
관리자  2012-10-16
[특별기고] 전 세계 특급호텔에 한식 내놓고 싶어
●전 세계 특급호텔에서 한식을 만날 수 있다? 드라마 ‘대장금’은 종영한지 6년이 넘었지만 아직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우리의 역사나 전통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외국인들로서는 사극을 이해하기 쉽지 않을 텐데 이렇듯 크게...
김상우  2012-09-25
[특별기고] 해외 조리전문교육기관에 한식강좌 개설로 한식세계화 앞당기자
한식세계화 사업은 한국의 대표적 이미지이자 대표문화 상품인 한식을 ‘세계인이 즐기는 우리 한식’으로 만들자는 비전하에 추진되고 있다.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한식당 경쟁력 강화 등의 핵심전략 하에 추진되고 있는 한식세계화 사업은 이제 가시적인 성과를...
관리자  2012-09-18
[특별기고] [특별기고] 감성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요즘 고객들의 고객만족에 대한 눈높이는 감당하기 힘들 만큼 높아져 그 기대를 충족시키거나 주목을 끌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갈수록 높아지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경쟁사와 비슷한 형태의 CS(Customer Satisfa...
관리자  2012-06-29
[특별기고] “계속되는 장기 불황의 위기, 식품외식경제와 지혜롭게 극복”
식품외식경제신문’이 창간 16주년을 맞이합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식품·외식산업전문지로 자리 매김 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신 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최근 식품·외식업계는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유럽발 쇼크가 우리 경...
관리자  2012-06-12
[특별기고] <월요논단> 공정한 사회의 의미
나라가 부유해질수록 개인 간의 격차가 커지는 것이 오늘날 자본주의 특징 중 하나다. 이는 경제가 고도화되기 때문에 생기는 일로써 기술과 지식의 자본 격차가 커지면서 그 결과가 고스란히 소득과 재산의 격차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지금 새로이 선진국 대열에...
관리자  2012-02-06
[특별기고] <월요논단> 한국의 상차림
정부가 한식세계화 기치를 내걸기 훨씬 전인 2007년 11월에 우리 음식에 대한 관심제고와 세계화를 위한 한국음식의 발전적 미래를 논의하고자 한국식생활문화학회와 국제교류재단이 7개국 12명의 영향력 있는 해외 음식 전문가를 초청해 4일간 서울, 전라도...
관리자  2012-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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