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989건) 제목보기제목+내용
[특별기획] 원할머니보쌈·족발의 스토리가 있는 경영
원할머니보쌈·족발 브랜드를 필두로 박가부대찌개, 샤브샤브 전문점 모리샤브 등을 전개하고 있는 원앤원㈜(대표 박천희)가 올해 창립 42주년을 맞았다.원앤원은 지난 2일 서울 성수동 서울사무소에서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박천희 대표는 이날 지속성장을 위해 ...
이인우 기자  2017-03-08
[특별기획] 성공창업을 위한 4가지 외식 프랜차이즈 선택 조건
창업은 외식, 외식 창업은 프랜차이즈 가맹이라는 등식이 일반화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가맹을 통한 창업의 경우 나홀로 창업에 비해 폐점률이 크게 낮기 때문이다.통계청의 ‘2015년 기업생멸 행정통계’에 따르면 한해 새로 생겨나는 사업체 숫자는 80만개 ...
이인우 기자  2017-03-08
[특별기획] 브레이크 없는 편의점업계의 성장
편의점의 무서운 성장세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1인가구 증가와 HMR 시장 규모 확대 등 긍정적인 요인에 대한 기대가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지난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대표 편의점 3사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모두 두 자릿수 ...
신지훈 기자  2017-02-24
[특별기획] HOT ISSUE│불황 속 홀로 성장 편의점
#1. 경기 부천에 거주하고 있는 미혼 직장인 이OO 씨(41?남)는 오늘도 퇴근길에 집 앞 편의점에 들러 도시락과 군것질 거리를 샀다. 이 씨는 제품의 종류와 가격을 따진다면 대형마트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으레 편의점을 찾는 것이 습관이 됐다. ...
신지훈 기자  2017-02-24
[특별기획] HOT ISSUE│편의점 시그니처 매장 비교분석
편의점이 치킨을 튀기고 커피를 내리는 등 변신을 꾀하고 있다. 단순 소비 공간에 불과했던 편의점이 이제 종합 외식?쇼핑공간으로 탈바꿈을 선언한 것이다. 매장 규모는 더 커지고 취급하는 제품은 배로 늘었다. 비슷한 인테리어를 일률적으로 적용하던 과거와 ...
식품외식경제  2017-02-24
[특별기획] 다담회 9·10대 회장 이·취임식
한국외식산업최고경영인들의 모임 ‘다담회’(多啖會)가 지난 19일 서울 강북구 수유동 ㈜바른식 시골보쌈 3층 대강당에서 2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4회 정기총회와 9·10대 회장 이·취임식을 열었다.이날 회장 이·취임식에서 지난 2015년부...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메가 히트’ 후속탄의 고민… 맛 트렌드를 잡아라!
흥행에 큰 성공을 거둔 영화는 으레 2탄의 유혹에 빠진다. 스타워즈처럼 처음부터 대하 드라마로 구성, 시간 흐름을 거스르며 후속편을 내는 경우도 있으나 예기치 않은 ‘대박’에 2탄, 3탄을 내는 경우도 적지 않다.하지만 대부분의 후속편은 처음 나온 영...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공공과 민간의 외식창업 ‘예행연습’
외식창업에 나서기 전 무료로 예행연습을 할 수는 없을까?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꿈같은 일이다. 외식창업 예행연습은 성공창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꾸는 또 하나의 꿈이다. 이런 꿈이 지난해부터 현실화되기 시작했다. 지난해 공공 영역에서 시작된 외식창업 인큐...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윤홍근 ㈔한국외식산업협회 상임회장 인터뷰
윤홍근 ㈔한국외식산업협회 상임회장은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역사를 써온 장본인이다. 지난 1999년 회사 설립 4년 만에 가맹점 1천 개 돌파, 7년 만에 1800개 가맹점 달성하면서 BBQ를 국민 브랜드에 올려놨다. 현재 제너시스BBQ의 가맹점 수는 ...
이인우 기자  2017-01-24
[특별기획] [2017신년특집]식품·외식업 혁신 이끄는 4차산업혁명
#한 고객이 식당에 들어선다. 1인 고객에 특화된 칸막이가 쳐진 좌석이 눈에 띈다. 고객은 주문 및 결제 키오스크에서 메뉴를 선택하고 결재까지 마쳤다. 키오스크에서 메뉴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식재 원산지, 칼로리 등 영양 정보, 먹는 팁까지 자세히 설명...
이원배 기자  2017-01-23
[특별기획] 잘 만든 스타메뉴 하나가 브랜드 먹여살린다
메뉴 개발에 대한 외식기업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시장을 이끌 획기적인 아이템을 만들어도 불과 한 달 사이 비슷한 모양과 맛의 메뉴가 쏟아지는 업계 상황에서 차별화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점점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 고객들의 입...
신지훈 기자  2017-01-23
[특별기획] 명절풍속도 바꾸는 ‘프리미엄 HMR 제품’
1~2인가구 증가·귀향 인구 감소나홀로 명절… 해마다 매출 증가그 어느 때보다 먹을거리가 풍부한 명절에도 HMR(가정간편식)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 연휴동안 귀향을 포기하고 도시에 머무는 이들을 일컫는 ‘귀포족...
이정희 기자  2017-01-23
[특별기획] 2017년 소비시장 구조변화 ‘초가성비만 살아남는다!’
“가성비로는 부족하다. 이제 초가성비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가성비가 불황기 생존의 문을 여는 마지막 열쇠로 거론되고 있다. 소비자 지갑이 얇아지고 앞으로 전망도 밝지 않기 때문에 소비심리까지 크게 위축됐다. 최근 소비자들은 무조건 저렴한 가격의 상품...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저성장기 터널에서 B급 문화의 빛을 찾다!’
길이 없다면 새 길을 찾아내는 비즈니스가 외식산업이다. 지난해부터 외식소비가 급격히 줄고 있다. 시장이 작아진 것이다. 이런 시장에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트렌드를 정확히 읽고 맞춤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일본은 장기불황을 통과하면서 외식업계의 거품...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창업의 전성시대…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
“지난주 인천 송도에 문을 연 밀겨울 매장을 다녀왔습니다. 인근 주민들이 모두 몰려와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걸 보고 한편으로는 요즘 외식시장의 어려움을 실감했습니다.”일본식 주먹밥 메뉴의 ‘오니기리와 이규동’ 프랜차이즈를 전개하는 이명훈 ㈜오니푸드 ...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윤숙자 한식재단 이사장 특별인터뷰
윤숙자 한식재단 이사장은 자타가 공인하는 한식 전문가이자 교육자, 경영인이다. 지난해 4월 이사장직을 맡은 뒤 해를 넘겨 9개월째를 맞았다. 그동안 한식재단은 뜻하지 않은 구설에 휘말리며 제대로 해명할 기회조차 얻지 못했다. 한식재단에 대한 편향적인 ...
이인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고기·고기·고기 소비 트렌드 양극화
요즘 외식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고깃집을 떠올리고 실제 고깃집을 많이 찾는다. 특회 회사나 단체 등의 회식과 가족 단위 고객들은 어김없이 고깃집을 찾는다.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조사한 2016식품소비행태에 따르면 조사 대상 가구 중 외식 시 주로 이용하...
이원배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독서실형 외식업소 인테리어로 혼밥족 유혹
5년 전만 해도 우리 사회에서 익숙하지 않던 ‘혼밥’이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다. 1인가구의 증가로 이제 혼자 밥 먹는 것이 더는 부끄럽고 숨길 일이 아니라는 인식이 일상화됐다.급속하게 몸집을 키워가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이정희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불황에도 ‘패스트 프리미엄’은 통한다
올해 주요 외식 트렌드 중 하나로 간편함과 고급스러움을 표방하는 ‘패스트 프리미엄(fast premium, 패스트푸드와 프리미엄이 합쳐진 말)’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외식 전문가 20명과 소비자 3040...
신지훈 기자  2017-01-16
[특별기획] 불황기 틈새시장 도시락 전쟁
길어지고 있는 경기 침체와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 소비절벽에 막혀 외식업계의 고민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시기에는 대중성이 높은 업종, 저렴하면서도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 부담되지 않는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
신지훈 기자  2017-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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