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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획] [특집]4차산업혁명 시대 식품·외식 패러다임이 변한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3D프린팅 등의 발달로 식품·외식업계 변화가 빛의 속도처럼 빨라지고 있다. 한편에서는 첨단기술을 접목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넘어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은 과거 대량생산 시대의 대중적인 소비에서 ...
육주희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특집]4차산업 혁명시대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한다
바야흐로 스마트한 시대다. 스티브 잡스가 2007년 처음으로 아이폰을 세상에 내놓은 이후 우리 생활의 대부분은 손바닥 위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 나아가 직원이 근무하지 않는 무인편의점이 등장하고, 프린터와 로봇이 음식을 만드는 등...
김상영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2017-12-05
[특별기획] [특집]4차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패러다임이 변한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단순히 사라지는 직업과 새롭게 생겨나는 직업이라는 이분법적 개념으로 접근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새롭게 나타나는 직업은 전혀 새로운 직업이라기보다는 기존 직업에 새로운 분야가 더...
윤은옥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8>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육가공 전문 기업 에쓰푸드는 지난 1976년 경기도 이천 설성목장에서 시작해 그릴소시지를 호텔, 레스토랑에 공급하며 대한민국 식문화와 함께 발전했다. 2003년 에쓰푸드로 사명을 변경하고 안성공장에 소시지 전문 생산 시스템...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7>
생맥주 전문점 프랜차이즈 기업 프리미엄 레스펍 ㈜치어스는 지난 2001년 분당 본점 오픈을 시작으로 15여 년 이상을 고객감동주의를 실천하겠다는 기업이념을 실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주방 관리, 조리아카데미 운영, 매장관리 시스템 등 전문외식...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6>
아모제푸드㈜는 1996년 패밀리 레스토랑 ‘마르쉐’를 시작으로 외식 사업에 진출해 가장 안전하고 신선한 음식을 제공하며 건강한 식 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 ‘오므토 토마토’, 이탈리안 허브 뷔페 레스토랑 ‘엘레나가든’,...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4>
본아이에프는 본죽, 본죽&비빔밥카페, 본도시락, 본설렁탕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2002년 국내 최초로 죽 전문점을 선보이며 죽에 대한 인식을 ‘건강식’으로 전환시켰다. 이를 통해 국내 외식 시장에 전통 한식인 ‘죽’을 ...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4차산업혁명 시대 상품의 패러다임이 변한다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식품외식업계에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은 바로 상품이다. 음식과 외식, 식재료라는 콘텐츠에 다양한 IT기술과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등 결합되는 데다 1인 가구와 맞벌이가구의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로 식품...
황해원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3>
㈜김가네는 올해로 창립 23주년을 맞은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으로 김밥·분식 전문 브랜드 ‘김가네’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다. 지난 1994년 대학로에서 33㎡(10평) 남짓한 작은 분식점으로 출발한 김가네는 김밥 프랜차이즈 1세대이자 ‘김밥의 명...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4차산업혁명 시대 서비스 패러다임이 변한다
# 새내기 직장인 최 모(26)씨는 점심 식사 후 회사 앞에 있는 카페에 들르는 것이 일상이 됐다. 카페에 들어서면 사람 대신 키오스크(KIOSK·터치 스크린 방식의 주문·결제 시스템)를 통해서 몇 번의 터치만으로 주문과 결제를 완료할 수 있다. 주문...
이동은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2>
해외서도 각광받는 대한민국 대표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1995년 9월 설립 이후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1호점 오픈 4년 만에 1천호점을(99년 11월)을 돌파해 현재까지...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더딘 경기회복에 잇단 악재로 우울한 업계의 세밑
업계, “정부의 정책 현실 반영 안 돼 있어… 특단의 대책 필요” 한국 외식산업이 경기침체와 소비 감소에 이어 역대 최대폭 최저임금 상승, 근로시간 단축, 청탁금지법 가액 조정 불투명, 금리인상 등 최대의 악재를 잇달아 만나 우울한 세밑을...
이원배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정보공개서 내용 확대 및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약 100조 시장, 직간접 고용인력 140만 명으로 추산되는 프랜차이즈 업계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연이은 갑질 논란과 각종 악재로 따가운 눈총 속에 자정 안을 내놨지만 이마저도 실효성 부족 등을 이유로 비판받고 있다. 게다가 청탁금지법, 가맹사...
이원배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업계에 아픔주는 ‘청탁금지법’… ‘징벌적 손해배상제’
정부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청탁금지법)’ 개정 움직임에 국민권익위원회가 제동을 걸고 나서며 제 발등을 찧은 모양새다. 청탁금지법 개정을 원하는 농축수산인 및 외식업계와 부패척결에 대한 의지가 의심된다는 시민단체를 중심...
윤선용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1000호와 함께 한 기업들 <1>
식품외식경제가 1천호를 이어오는 동안 수많은 식품외식기업들과 ‘희노애락’을 함께 했습니다. IMF,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힘든 고비 때 마다 손을 맞잡고 노력한 결과 이제 식품외식산업 200조 시대를 맞았습니다.식품외식경제와 앞서거니 뒤서거니 출발해 ...
식품외식경제  2017-12-05
[특별기획] 외식산업, 30조 원에서 108조 원 시장으로 4배 성장
1996년 5월 국내 최초의 외식산업전문지로 시작한 식품외식경제는 국내 식품·외식산업의 눈부신 성장과 늘 함께했다. 아시안게임과 올림픽을 통해 바야흐로 고도 성장기를 맞은 식품·외식산업은 규모나 질적인 면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1997년...
윤선용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외식업계·종사자와 함께 걸어온 1000호
1996년 5월 9일 주간 ‘외식경제신문(현 식품외식경제)’이 창간돼 세상에 나왔다. 성장세에 있는 외식산업이었지만 규모에 걸 맞는 전문 언론이 부재한 상황에서 업계의 언로를 틔우며 큰 주목을 받았다. 12호까지 격주간으로 발행하고 13호(1996년 ...
이원배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식품업계 신속·정확한 뉴스로 사랑받아… 단체급식의 보도 지평 개척
단체급식 서비스 선진화에 일조 자부11호(1996. 10. 10일자)외식경제는 창간 당시 성장 일로에 있지만 정보·교육 기회가 적었던 외식 종사자들에게 빠르고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고자 했다. 특히 학생과 국민에 균형 잡힌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
김상우 기자  2017-12-05
[특별기획] ㈔한국조리학회 2017 제76차 정기추계국제학술대회
㈔한국조리학회 2017 제76차 정기추계국제학술대회 개요주제 : 한국음식·조리·식품·역사를 재조명한 4차 산업혁명 속에서의 식품문화 전략일자 : 2017년 11월 11일(토)장소 :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기조 강연김상보 소장(전통식생활문화연구소)조선시대...
이원배 기자  2017-11-20
[특별기획] 국민 25% 이용 단체급식, 나트륨 줄이기 ‘선봉장’
우리나라 단체급식 이용자 수는 국민 3명 중 1명(약 32.5%)에 해당할 만큼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2012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단체급식 이용자 수는 1380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는 단체급식이 국민 영양과 건...
김상우 기자  2017-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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