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921건) 제목보기제목+내용
[전문가칼럼] 현대 사회에 필요한 소박하고 단순한 집밥
요사이 집밥이 인기다. 밥값도 선택하는 기준이 되겠지만 그보다는 우리가 일상으로 먹고 있고 어머니가 차려주신 상차림과 닮았고 음식의 맛이 친숙하기 때문이 아닌가 여겨진다.또한 많은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시간의 제약이나 맞벌이 부부의 가정 사정으로 끼니를...
식품외식경제  2017-03-17
[전문가칼럼] 어려운 시기의 극복, 적극적 상품개발이 필요
‘올해의 히트상품’매년 연말쯤 되면 신문에 게재되는 기사의 제목 또는 기획 코너의 제목이다. 1년 동안 새롭게 출시돼 소비자들에게 많이 판매가 됐거나, 기존의 다른 상품들과 비교했을 때 기술적 또는 상품적 가치에 있어 우수한 상품들을 선정해서 시상을 ...
식품외식경제  2017-03-13
[전문가칼럼] 외식산업은 푸드 테크놀로지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식사를 하는 모습에도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산업화 이후 인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한 두 끼는 집 밖에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됐다.그러던 것이 최근에는 1인가구가 늘어나고,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집 밖에서 식사하는 기회가 점점 늘고 있다.음...
식품외식경제  2017-03-07
[전문가칼럼] 즉석섭취·편의식 수요 급증 따른 안전성 재점검 필요
사회 여건과 구성원의 식생활 변화에 따라 편의식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 대상은 도시락 등 즉석섭취식품, 국, 탕 등 즉석조리식품, 과일, 채소 등 신선편의식품 등이다.이들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1조6728억 원(aT, 2017.2.6.)으로 ...
식품외식경제  2017-02-24
[전문가칼럼] 간이과세자 범위 확대해야
20대 국회 들어 이훈 의원(2016.7.6)과 박준영 의원(2016.9.27), 이언주 의원(206.11.18)은 간이과세 적용 범위를 48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정인화 의원(2017.1.26)은 8천만 원으로, 김철민 의원(2017.2.3)은...
식품외식경제  2017-02-17
[전문가칼럼] 다양한 지역발전사업, 지역별 통합 운영 센터 필요
지역특(성)화사업, 풀뿌리기업육성사업, 지역클러스터사업, 낙후지역육성사업 등 각 지역마다 6차산업의 활성화, 즉 지역특화품목육성(1차산업), 지역특화상품개발(2차산업), 관광서비스산업 활성화(3차산업)를 위한 많은 사업들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다.이러...
식품외식경제  2017-02-10
[전문가칼럼] 동물복지 생각해야 하는 식품·외식기업
이번 설 연휴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 자의반 타의반으로 TV를 볼 기회가 평소보다 많았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땅속에 파묻은 닭이 제대로 묻히지 않아 죽은 채로 바람에 나뒹구는 장면, 그 닭의 사체를 뜯어먹고 있는 개, 감염된 닭의 열...
식품외식경제  2017-02-03
[전문가칼럼] 매입세액 제대로 공제받는 것이 절세의 첫걸음
1월은 지난해 2기분 해당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의 달이다. 사업자가 납부해야 하는 대표적인 세금 중의 하나는 부가가치세다.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공제해 계산한다. 그래서 매출세액이 적거나 매입세액이 많으면 납부하는 부가가치세는 줄어든다....
식품외식경제  2017-01-23
[전문가칼럼] 식물성 단백질 제품의 다양화 필요
잘 알려진 대로 단백질은 5대 영양소이면서 동물의 근육조직을 만드는데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며 모든 효소의 골격을 이루는 필수 성분이다. 특히 고분자 물질인 단백질을 이루고 있는 20여 가지의 아미노산 중 9종의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 내에서 생산이 되지...
신지훈 기자  2017-01-16
[전문가칼럼] 조류인플루엔자 대응의 길
지난해 11월 16일, 충북 음성과 전남 해남에서 발생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는 2003년에 이어 여섯 번째다. 2, 3년마다 발생하는 AI는 농업, 육가공 및 제조, 유통, 소비의 산업사슬에 연쇄적이고 막대한 영향을 ...
식품외식경제  2017-01-09
[전문가칼럼] 군것질과 간식, 디저트 문화의 변화
호주머니에 볶은 콩을 넣고 다니며 먹었던 어렸을 적 추억이 있다. 고소한 맛에 휴대가 간편하고 오랫동안 먹을 수 있으며 게다가 친구에게 한 줌 집어줄 수도 있었으니 그만한 군것질거리가 어디 있었겠는가. 들이나 산에서도 우리들의 입은 즐거웠다. 철따라 ...
식품외식경제  2016-12-30
[전문가칼럼] 위기(危機)를 위기(爲氣)로 만들어야 할 때
경제위기, 정치위기, 안보위기, 국가위기 등 요즘 주변에서 너무나 많이 듣고 있는 단어들이다. 위기(危機)의 한자 풀이를 보면 위험한 고비나 시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결국 지금 우리가 처한 현실이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안보측면으로 그리고 국가적...
식품외식경제  2016-12-23
[전문가칼럼] 소비자와의 소통은 안전문제 해결의 열쇠
우리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사물은 정도는 다르지만 과학이 기여하지 않는 것이 거의 없다. 과학 기술의 혜택을 받아 생활이 윤택하고 편리해졌으며 일자리가 생겨 생계를 유지하는 것이다.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은 많은 경제적 이윤을 안겨주기도 해 국가 ...
식품외식경제  2016-12-16
[전문가칼럼] 민생 정책 프레임의 새로운 설계
프랑스의 정치학자 토크빌(A. Tocqueville)은 “무제한적인 권력은 본래 사악하고 위험하다”고 했다.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시민들은 추운 12월에도 결연하게 거리로 나섰다. 시위의 현장에는 소란과 충돌을 일으키는...
식품외식경제  2016-12-09
[전문가칼럼] 편의점 도시락 판매에 대응하는 음식점 키오스크
집밖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외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집 밖의 식사는 으레 음식점에서 하는 것이 상식이었으나, 요즘은 편의점이나 슈퍼마켓에서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몇 년 전부터 늘어나기 시작한 편의점 도시락 매...
식품외식경제  2016-12-02
[전문가칼럼] 고춧가루 등 향신료의 생산 및 위생 처리 개선해야
집집마다 김장이 한창이다. 우리에게 김장이란 단순히 김치를 담근다는 의미보다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로서 가족 간의 협력 및 결속을 강화하고 공동 작업을 통해 정체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문화라고 할 수 있다.김장에 사용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가 배추와 ...
식품외식경제  2016-11-25
[전문가칼럼] [전문가칼럼] 융합의 정수는 한식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모든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뜨거운 화두가 되고 있다.즉 기존의 모든 기술과 기법, 산업과 산업,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그리고 학문 간 서로 연계하거나 융·복합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시너지 효과와 효율을 극대화하려는 시도가 늘...
식품외식경제  2016-11-18
[전문가칼럼] 문제는 경제가 아니라 사회다
JTBC의 ‘최순실 태블릿 PC입수’ 보도(10월 24일) 이후 우리나라는 ‘샤머니즘 스캔들’, 혹은 ‘혜실 게이트’에 휩싸였다. 그야말로 온 국민이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 보수, 진보 가릴 것 없는 언론의 취재 열기에 살과 마음이 델 정도다. 사인(...
식품외식경제  2016-11-11
[전문가칼럼] 팝업레스토랑 활용하는 외식 마케팅
제품수명이 짧아지는 것은 전자제품이나 자동차 등의 사용기간이 긴 상품에서만 발견되는 현상이 아니다. 의류나 신발, 화장품과 같은 유행을 타는 상품은 물론이고 외식기업의 메뉴에서도 발견된다. 레스토랑은 계절에 따라 다른 상품을 선보이기도 한다.음식은 개...
식품외식경제  2016-11-07
[전문가칼럼] 믿음이 있는 사회, 소통이 있는 사회 회복이 시급
2016년 9월 28일, 그동안 시행여부에 대한 논란과 대상자에 대한 위헌 여부 판단 등 많은 혼란이 있었던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이하 김영란법)’이 시행됐다.최초 입안 제안자인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이 생각했던 법의 범위...
식품외식경제  2016-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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