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 저자 김재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특별인터뷰>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 저자 김재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
  • 김병조
  • 승인 2007.12.2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부가가치 상품·외식문화 창출 필요”
기능성식품 R&D투자확대…대기업 외식진출 활성화 돼야
식품외식산업의 주무부처인 농림부 산하 공무원 중에 식품외식산업에 가장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고, 또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을 꼽으라면 많은 사람들이 현재 국립농산물품질관리에 근무하고 있는 김재수 원장(경제학 박사)을 지목한다. 김재수 원장은 21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농림부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국제협력과장, OECD근무, 유통정책과장, 식량정책과장, 농업정책과장, 종자관리소장, 농업정보통계관, 농산물유통국장, 주미대사관 농무관, 농업연수원장 등을 거치는 가운데 특별히 식품외식산업에 많은 관심을 가져왔다. 식품외식산업 관련 저서만도 ‘한국음식 세계인의 식탁으로’, ‘우리식품 미국 시장 공략하기’, ‘식품산업에서 희망을 찾는다’ 등 다수가 있으며, 또한 ‘식품산업의 발전방안’, ‘김치 수출증대 방안’, ‘한국 음식의 국제화 방안’, ‘미국 식품시장 구조변화와 시사점’ 등 주옥같은 연구논문도 여러 편 내놓았다. 그런 그가 이번에는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책을 출간했다. 식품산업진흥법 제정으로 식품외산업과 농업의 연계강화가 최대의 화두로 등장했고, 한식의 세계화가 국가적 과제로 부각한 시점에서 그가 이번에 내놓은 책은 우리 식품외산업과 농업이 가야 할 방향을 제대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김재수 원장을 만나 식품외식산업에 대한 전망과 발전방안에 대한 그의 소신과 철학을 들어봤다.

대담= 김병조 편집위원
▲‘식품산업의 현재와 미래’라는 책을 보면 농업과 식품산업의 미래를 매우 긍정적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근거가 뭔가.

­앞으로의 식품은 먹는 것만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 식품은 이제 의약과 융합하는 추세에 직면해 있다. 다시 말하면 기능성 측면에서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다. 채소에 항생제를 넣어 암, 심장병, 치석치료용 채소를 재배하거나, 과일이나 채소에 홍역, B형간염, 설사, 콜레라 등을 예방하는 전염병 예방주사를 주입해서 키운다.

세계 최대의 제약회사인 듀퐁에서도 화학제품보다는 농산물 생산에서 미래를 내다본다고 하고 있다. 이제는 콩과 감자에서 기름이나 비타민, 단백질을 생산하고 있다. 확실히 농업이 미래의 성장산업이 되고 화학과 농업, 생명공학의 통합이 미래의 유망한 산업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해 다양한 산천초목의 원료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런 천혜의 농업이 가지고 있는 자원이 가치를 발휘할 때가 올 것이다.

▲ 농림부가 농업과 식품산업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식품외식기업들의 현실을 감안하면 쉽지가 않은 것 같다. 뾰족한 대안은 없을까.

­국산과 수입산의 가격 汰結?대한 고려 없이 국산 사용을 강요하거나 권장하는 것은 잘못이다. 업체들의 현실을 감안할 때 저가 고품질의 수입 원료 사용은 불가피하다. 국산 농산물 애용에만 초점을 두면 안 된다는 뜻이다.

또 설령 그렇게 해서 식품외식업체와 농업의 직거래나 계약재배 등이 활성화 된다 하더라도 이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영세한 산업구조를 가진 식품외식업체들 중에서 직거래나 계약재배를 할 수 있는 업체가 과연 얼마나 될까.

따라서 이 문제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그 대안 중에 하나가 로컬 푸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가가치가 높은 고품질의 식품과 외식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로컬 푸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학교급식이다. 지금 우리나라의 학교급식 정책은 매우 잘못되고 있다. 학교급식 문제는 국산, 수입산 등 자구에 매달릴 성격이 아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 대한 투자의 개념이 중요하다. 미래 국가의 주역이 될 아이들의 영양정책을 고려해 적정한 급식단가를 책정하고, 이에 따른 비용부담을 국가와 학부모가 분담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질 높은 급식을 제공하려면 당연히 국산 식재료의 사용 확대가 불가피하고, 그 식재료를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소비할 경우 각 지자체가 지원하는 시스템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지자체가 학교급식비를 지원하겠다는데도 행정자치부가 WTO 규정에 위배된다고 대법원에 제소를 하고, 또 이를 대법원은 WTO규정에 위배된다고 판결을 하고 있는 꼴이니 문제다.

▲ 부가가치가 높은 고품질의 식품과 외식문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가공식품이든 외식이든 고부가가치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국산 원료 농산물의 수요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한 제품이나 업체가 시장에서 차별적인 대우를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식품의 경우 기능성식품의 전망이 매우 밝기 때문에 업체들은 R&D투자를 확대해야 할 것이며, 정부는 기업들이 국내에서 생산되는 원료를 활용한 기능성식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지원을 해야 한다.

외식의 경우는 고급화가 필요하다. 일반 대중음식점도 있어야 하지만 차별화 된 식재료 사용과 서비스 제공으로 품격 높은 식문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외식진출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대기업이 외식업에 진출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것은 시대착오적인 생각이다.

▲ 식품정책 가운데 소비정책을 특별히 강조했는데.

­식품 소비 여건이 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부응하는 새로운 식품소비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식품소비에 관련되는 정책이 영양개선 프로그램 정도가 사실상 전부라고 할 정도로 체계적인 식품소비정책은 없었다. 식품정책 가운데 소비정책은 정책추진 주체도 없을 정도로 怜⊙測肉눼?

식문화의 정착과 식생활 교육을 위한 식품소비정책은 식품부문의 개방화에 대비해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이다. 식품의 글로벌화는 자칫 우리 식문화를 송두리째 사라지게 하고 전통 식문화의 계승을 어렵게 하며 국민건강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

우리 전통식품에 대한 지적 재산권을 외국의 앞선 기업에 뺏길 수도 있다. 글로벌화의 진전은 식문화의 세계화를 가져오고 그 결과 농식품 시스템과 농업과의 상호 의존성을 약화시킬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따라서 적정 소비와 안전한 소비, 영양적으로 균형있는 소비 등 소비정책의 기본적인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식생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 끝으로 식품외식산업 정책을 담당하고 있는 농림부와 식품외식업계에 한마디 한다면.

­농림부는 정책을 갖고 업체들을 끌고 가려고 할 것이 아니라 업체들이 자발적으로 따라 올 수 있게 업체들에게 뭔가 메리트를 줘야 한다. 또 업체들은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와 소비 트렌드에 맞출 줄 알아야 한다. 옛날식의 장사 경영마인드로는 살아남기 힘들 것이다. 특히 외식의 경우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고급문화 욕구에 부응하는 문화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이다.

김병조 기자 bjkim@foodbank.co.kr
사진=최원우 기자 beond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