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줄줄이 가격 인상
식품업계 줄줄이 가격 인상
  • 관리자
  • 승인 2008.02.19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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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제과, 음료 업계 등 식품 전반
국제곡물가 인상으로 상승 불가피
농심이 라면, 스넥 가격을 인상한데 이어 다른 라면, 제과, 음료 업체들도 가격인상이 예고되고 있어 국제곡물 가격 인상에 따른 가격 상승이 식품업계 전반에 이뤄질 전망이다.

농심은 20일부터 주요라면 및 스낵류의 희망소매가격을 5~16%씩 인상한다고 밝혔다.
농심의 대표 제품인 신라면은 650원에서 750원으로 15.4%, 새우깡은 700원에서 800원으로 14.3%가 올랐다.

또한 찰비빔면은 700원에서 750원으로 7.1%, 짜파게티는 750원에서 850원으로 13.3%, 무파마탕면과 큰사발면은 900원에서 1000원으로 11.1%, 생생우동은 1500원에서 1600원으로 6.7%가 인상됐다.

농심은 이번 라면, 스낵의 가격 인상이 국제원자재 시세 급등으로 인해 밀가루 50%, 팜유 94%, 미강유 55% 상승 등 주요 원료가격이 인상돼 원가부담이 가중됨에 따른 것으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제품가격에 반영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농심 관계자는 “최근 기상이변과 수급 불균형 등으로 인하여 국제곡물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번 가격 인상은 원가부담의 일부만을 반영한 것이며, 내부적으로 제반 경영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등 원가혁신을 통해 원가부담요인을 최대한 흡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라면 업계의 선두주자인 농심의 가격 인상으로 다른 업체들도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이다.
삼양식품도 다음달 중으로 라면과 스넥류의 제품가격을 품목별로 7.8~15% 올릴 예정이며 오뚜기도 인상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라면류의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부터 가격 인상을 단행했던 제과 업계도 최대 30%까지 제품의 가격이 인상된다.
롯데제과는 올해 초 드림파이를 2800원(1박스)에서 3000원으로, 카스타드는 한박스당 11개 들어있던 용량을 10개로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을 올렸으며 이달 중으로 롯데샌드를 700원(80g)에서 1000원(100g)으로 올리는 등 10여개 품목에 대해 15%가량 가격을 인상한다.

해태제과와 크라운, 오리온도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이미 제품 가격을 20~30%가량 올렸으며 일부 품목별로 올리지 않은 제품들도 3월까지는 가격 인상을 모두 마칠 것으로 보인다.

우유, 치즈 등 유제품과 음료수 가격도 이미 올랐거나 오를 전망이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말 치즈 제품의 가격의 15% 올린데 이어 지난달 중순 흰우유 가격을 1750원에서 1850원(1ℓ)으로 100원 올렸고 바나나우유 등 가공유 제품도 조만간 10% 가량 값을 올릴 방침이다.

남양유업도 대표제품인 ‘맛있는 우유 GT’(1ℓ)를 1750원에서 1850원으로 100원 올린 데 이어 가공우유와 발효유 등 나머지 제품의 가격 인상도 검토하고 있으며 한국야쿠르트도 3~4월 중으로 발효유 제품 값을 올릴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오렌지 가격의 급등으로 음료업계도 주스류를 중심으로 가격 인상을 계획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20일부터 탄산음료와 주스 등 15개 제품 가격을 평균 7% 가량 인상할 예정으로 대표 제품인 칠성사이다는 500㎖ 페트병 제품의 1병당 출고가를 575원에서 600원으로, 스카시플러스(포도)는 2100원에서 2250원으로, 2% 부족할 때(240㎖)는 350원에서 367원으로 올린다. 해태음료도 다음달까지 썬키스트, 후레쉬100 등 주스류를 중심으로 13개 제품의 가격을 3~10% 올릴 계획이다.

업계의 이 같은 가격 인상 계획이 발표되자 일부 네티즌들은 “국제 곡물가 상승 등으로 제품 가격 상승이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실제 상승분보다 훨씬 많이 인상된 것이 아니냐”며 “제품 중 원자재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이 10% 이내 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의 경우 전체 제품 가격에서 순수 원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40% 전후로 높은 편이고 특히 밀가루, 오렌지, 유제품, 팜유 등 원료 가격 뿐 아니라 고유가로 운반비용과 포장용기 제조비용도 급격히 증가해 가격인상이 불가피하다”며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경우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업체들이 경영비용 절감 등으로 최대한 감수하고자 노력하지 무조건 소비자들에게 원가상승폭을 전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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