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도 식품산업 확대위한 성장동력 만들기에 안간힘
선진국도 식품산업 확대위한 성장동력 만들기에 안간힘
  • 관리자
  • 승인 2008.05.08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제조업 성장동력을 찾아라2>
해외 성장동력 사례
해외 식품 선진국에서도 식품산업의 확대를 위해 내수뿐 아니라 수출에 주력하고 또 미래 성장부문을 예측해 그 부분의 사업을 강화하는 등 성장동력 만들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우리 기업들도 시장의 글로벌화에 발맞춰 이들 국가들의 정책 등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미국과 일본, 대만, 독일 등 선진국 식품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 찾기 사례를 소개한다.

△미국
미국은 최근 식품업계 성장동력으로 ‘애그리 비즈니스(Agri-Business)’를 꼽고 있다.

지난해 12월 31일자 비즈니스위크지는 2008년 이후 투자 유망분야로서 농산물 제품들의 생산-유통-마케팅을 아우르는 머천다이징인 애그리비즈니스를 꼽았다.

보도에 따르면 2007년에 밀, 콩, 기타 농장 생산물들의 가격이 급상승했으며 이렇게 가격이 오른 현상의 이유를 계속되는 가뭄과 급증하는 중국의 수요 그리고 연료용 에탄올 생산을 위한 수요에 두고 있다. 이러한 애그리 비즈니스 내 품목들의 가격상승과 농장 소유자들에게 돌아가는 이윤들을 보면서 여러 펀드 매니저들은 이 섹터에 투자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2008년 1월 28일자 비즈니스 위크의 한 시장보도는 미국 경기가 전체적으로 심각한 침체 국면에 들어섰지만 다른 분야와 달리 고용면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는 예외적인 두 분야로 헬스케어 분야와 교육 분야를 들었다.

2025년 세계실버시장규모가 37조3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미래의 주력소비자층인 실버세대를 위한 헬스케어 사업은 특히 앞으로도 수십 년 간 지속될 유망 사업으로 꼽고 있다.

△일본
일본은 고이즈미 전 정권하에서 내각부 및 경제재정자문회의가 ‘신산업 창조전략’을 경제산업성이 수립하도록 결정·수행하고, 2005년도에 확정해 보고한 바 있다.

이때 7대 육성산업을 선정한 바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연료전지, 정보가전, 로봇기술, 콘텐츠, 건강복지기기 서비스, 환경기기 서비스, 비즈니스 지원서비스 등이다.

특히 세계 제일의 노령화 국가라는 점을 감안해 선정한 건강복지기기 서비스에는 장수사회 구축, 고령자 참가확대, 재정부담감소, 건강산업전개라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식품산업 역시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이는 2005년에 확정한 것이지만 2008년 현재 후쿠다 총리 체제에 있어서도 해당하는 신산업 이외의 특별한 산업을 새롭게 조명해 추구하고 있지는 않는 상황이다.

△대만
대만은 출산율의 지속적인 저하와 베이비붐 세대가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노인인구비율이 급증함에 따라 2007년 초 이미 노인인구비중 10%를 돌파했을 뿐 아니라 2018년 고령화 사회의 도래를 앞두고 있다.

대만 인구구성이 고령화됨에 따라 정부가 노인복리후생사업에 배정한 예산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어 2008년도 예산 비중은 전체 사회복지사업예산의 76.4%를 차지하며 대만의 실버산업 규모도 2001년도 대비 4.4배 성장한 1089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만의 건강보조식품 생산액도 매년 10%씩 성장하고 있는데 올해 시장규모는 15억1135만달러에 이른다. 대만의 헬스케어 산업발전 정책은 2004년에 책정된 ‘의료보건 및 간호서비스업 발전 강령 및 행동방안’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 법안 역시 주로 노인층의 헬스케어에 초점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대만은 기본적으로 일찌감치 실버세대 헬스케어의 인프라가 정립돼 있는 일본을 모델로 표방하고 있어, 일본기업의 대만투자유치를 촉진해 기술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일본의 축적된 노하우를 전수 받는 등의 방안으로 산업 환경조성을 도모하고 있다.

△독일
독일의 식품산업은 수출을 성장동력으로 꼽고 있다.

독일 식품제조업총연맹(BVE)에 따르면 독일 식품제조업은 최근 내수부진과 식품 소매업들의 할인경쟁에도 불구하고 수출로 인해 매출 증가를 기록할 수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

독일은 정부의 사회복지시스템 개혁과 오랫동안 지속되는 높은 실업률 등으로 사회 전반적인 불안의식이 팽배하기 때문에, 독일 소비자들이 돈을 아끼기 위해 저가 식품 선호현상이 일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내수 시장의 증가는 1%에 불과한 상황이다.

그러나 이처럼 독일 내 사업 환경이 부정적임에도 불구하고 수출에 주력, 수출 시장의 성장률은 해마다 10%가까이 육박하고 있으며 식품산업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가 넘는다.

독일 식품제조업체들은 내수침체라는 악조건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수출비중을 늘려야 할 것으로, BVE는 수출비중 50%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가 인터뷰>
“식품산업 성장 위해 정부지원 절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정책개발단 식품산업팀 이중근 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식품제조업이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는 수출에 주력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등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이 절실하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식품산업팀 이중근 팀장은 “고추장은 외국인들에게 다가가기 어렵지만 레시피를 조절해 케첩처럼 고추장을 베이스로 소스를 만들면 외국인들에게 어필할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제품이 외국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몇몇 교포들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인들을 타깃으로 한 제품화와 마케팅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기업 자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현지인들에 대한 기호도 조사 등을 정부차원에서 하면 이들 정보를 기반으로 회사별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쉬울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 기업들의 수출도 미국, 중국 등지에 치우쳐 있어 이들을 탈피할 수 있는 나라를 찾는 것도 중요한데 이 역시 정부에서 정보를 수집해 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면에서 한식의 세계화 사업이 중요한데 외국인들이 한식을 한번이라도 접해봐야 가공식품의 선택기회도 많아질 것으로 식품제조업의 시너지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한식의 세계화가 필수라는 것.

이의 일환으로 식품 제조업에 한상대회, 해외식품박람회 등 한국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줄 수 있는 식품박람회의 참가지원 등이 병행돼야 한다고 이 팀장은 설명했다.

그는 또한 영세기업, 중소기업, 대기업 등으로 나눠 식품제조업의 성장동력을 위해 정부에서 해야 할 일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팀장은 “산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세기업의 경우 M&A, 해외시장 진출, 신규사업진출 등 대기업의 성장동력과는 달리 정부차원에서 위생사고의 발생을 줄이도록 매뉴얼을 만들어주는 등 기본적인 위생제조 기술을 지원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소기업들은 전통 특화된 기술로 제품력은 뛰어나지만 수출 경로를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정부에서 수입 희망국가가 어디인지, 관련 제품의 선호 국가가 어디인지, 해당국가의 표시제나 허용첨가물 등의 정보를 제공하길 원한다”고 전했다.

대기업도 소재 등을 직접 개발하기보다는 외국 등에서 들여와 다른 나라에 비해 앞서 나가지 못하고 또 히트제품이라도 하나 나오면 너도나도 미투제품을 만들어 동반 하락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이의 법적,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

아울러 그는 “유통비용이 높아져 고가라도 프리미엄급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남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은 프리미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추세로 최근 해외 사례를 기반으로 예측을 해볼 때 기능성이 있는 소재로 만들거나 제조공법을 특화시킨 기능성식품이나 유기가공식품 산업이 유망산업으로 떠오를 것이다”고 전망했다.

또한 웰빙 트렌드로 슬로우 푸드가 인기를 끄는 한편 핵가족화와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해 업무 일상이 바빠지면서 편이식품 시장도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팀장은 “우리나라 외에도 중국이나 인도 등 경제가 급격히 성장하는 국가는 일자리 창출이 많아지면서 일하는 연령대가 많아지고 밥해먹기도 힘들어 즉석식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며 “특히 햇반을 보고 패스트푸드라고 하지는 않지 않느냐며 즉석식품도 유기가공원료로 고급화되게 만들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고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