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커피’ 확대로 ‘희망’을 쏜다
‘공정무역커피’ 확대로 ‘희망’을 쏜다
  • 관리자
  • 승인 2010.01.12 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자의 아동 노동 착취 금지·정당한 보상 보장
88.7% “비싼 값 지불해도 착한 소비할 의향 있다”
어느 때부터인가 ‘공정무역(Fair Trade)’이라는 말이 언론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제3세계 생산자의 노동력을 착취하지 않고 공정한 가격을 지불해 빈곤에서 벗어나게 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는 ‘착한 소비’가 매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올해에도 소비 트렌드를주도할 전망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공정무역 역사와 국내 공정무역 커피 현황에 대해 알아본 지난 620호(2009년11월16일자) ‘착한 커피 시대가 온다’ 보도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공정무역 운동의 필요성과 윤리적 소비 확산 방안에 대해 짚어본다.

국제 시장의 자유무역 체제 안에서 유통단계에 있는 중간거래상들에 의해 제3세계 국가의 커피 생산자들이 원두 1㎏을 팔고 손에 쥐는 돈은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커피 가격의 200분의 1 수준인 100원에 불과하다.

가난한 농부들이 계속 가난에 머무를 수밖에 없게 하는 이러한 메커니즘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제기된 것이 바로 공정무역(Fair Trade)이다.

이 운동은 자본주의가 극대화됨으로써 생산자와 판매자 간에 심화되는 경제적 불균형을 바로 잡고 소비자들의 윤리적 소비를 자극하고자 유럽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됐다.

연간 전 세계인이 마시는 커피가 약 4천억 잔일 정도로 세계소비량이 많지만 원두를 생산하는 대부분의 생산자들은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커피 산지에서 수확한 원두가 소비자에게 커피 한 잔으로 도달하는 데에 최대 150단계의 유통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때 원산지 커피회사, 다국적 커피회사, 한국 생두수입사, 국내 커피회사 등 중간거래상들이 이익의 99%를 가져가는 불공정한 거래가 만연돼 있기 때문이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유통과정을 최소화 시키고 생산자에게 보다 나은 무역 환경을 제공하는 공정무역은 개발도상국에 있는 생산자들의 생계유지를 보장해 주지 못하는 기존의 국제무역 체계를 대신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정의를 실현할 수 있는 대안적인 모델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장하며 직거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자유무역의 폐해 중 하나인 커피원두에 대한 불안정한 가격도 농가의 빈곤을 부추기는 원인으로 꼽힌다.

국제 선물시장에서 커피 생두의 가격이 판매자에 의해 정해지기 때문이다.
▶ 공정무역 커피가격과 국제시장 커피가격 비교 그래프
커피 생두 1파운드의 국제시장 가격은 1976년 95센트, 1977년 218센트, 1990년 64센트, 1995년 152센트, 2001년 45센트, 2006년 89센트, 2008년 164센트로, 해마다 오르고 내리는 폭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커피 가격이 폭락한 2001년 10월의 경우 국제시장 커피가격은 45센트인 데에 비해 공정무역 커피 가격의 최저가격인 121센트에 사회적 프리미엄의 10센트를 더한 131센트였다.<그래프 참조>

이와 같이 공정무역은 생산자들이 국제곡물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기초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생산비와 생계비를 고려한 ‘최저 가격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social premium 원칙에 의해 최저 가격의 10%를 더한 사회적 프리미엄까지 지불해 커피 재배 지역 사회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공정무역은 커피 생산국의 경제난이 가중되면서 생업을 포기하고 코카인 등 마약을 재배하는 농가 확산을 막고 빈곤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다.

또한 커피는 면화, 담배와 함께 농약을 가장 많이 쓰는 3대 작물 중 하나로 커피 재배 시 알드린, 디엘드린, 엔드린과 같은 맹독성 농약을 사용한다.

최근에는 동물실험을 통해 발암물질로 밝혀진 농약이 커피 재배에도 사용된다는 보도가 밝혀지면서 친환경적인 방법을 통해 생산되는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공정무역 커피는 닭이나 가축의 분뇨를 이용한 유기질 퇴비를 사용하는 친환경 재배방식을 택한 데 반해 일반 커피의 경우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농약, 화학 비료, 유전자 조작 등을 이용, 생산자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주고 토양 황폐화 등 환경 생태학적인 문제를 야기 시킨다.


마지막으로 커피는 물론 카카오, 다이아몬드 등은 아동 노동 착취 구조에서 생산되는 대표적인 품목들로, 공정무역의 필요성이 가장 부각되는 부분이기도 한다.

2008년 국제노동기구(IL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노동착취 환경에서 일하는 5∼14세 어린이들은 약 1억2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름다운 무역사업부의 이강백 사무처장은 “공정무역을 통한 착한 소비는 공정한 무역구조를 세우는 일뿐 아니라 노동력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보장함으로써 생산자의 대부분인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더 나은 근로조건을 보장 한다”며 “공정무역 활성화는 제3세계의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게 경제적인 자립과 함께 환경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말했다.

◆ 착한 소비의 ‘훈풍’… 기업·사회에 영향 끼쳐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상품 선택 시 가격, 품질뿐만 아니라 생산과정의 윤리까지 고려하는 ‘착한 소비’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소비 추세는 불황기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에서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는 기관들의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세를 보인 ‘국내 공정무역 매출액 추이’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다.

2008년 6개 기관(아름다운가게, 아이쿱, 두레생협, 한국YMCA, ㈜페어트레이드코리아, 한국공정무역연합)의 합계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149% 성장한 28억5천만 원을 달성했다.

또한 LG경제연구원이 국내 소비자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88.7%가 ‘품질이 같다면 사회적 책임을 잘 이행하는 기업의 제품을 더 비싼 값으로도 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공정무역 상품의 인지도가 높아진 데다 착한 소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바뀌어가고 있음을 나타낸다.

아름다운 무역사업부의 이강백 사무처장은 “유럽은 공정무역운동의 역사가 60년이 넘었지만 한국은 2~3년밖에 되지 않아 인지도를 넓히는 일이 우선”이라며 “윤리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한 출발점이며 구매에도 익숙해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제품의 양을 확대하고 질을 높인다면 윤리적 소비가 더욱 확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공정무역 ‘참여’는 단순히 소비 행위를 넘어 기업, 사회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례로 소비자들의 ‘착한 소비’가 기업의 행태를 바꾼 경우도 있다. 스타벅스는 커피 생산국의 농민들에게 노동한 만큼의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항의, 불매운동 등에 의해 2000년부터 에티오피아 등에서 커피원두를 시장가격보다 2배 가량 높은 가격에 구입하며 회사 이미지 개선을 꾀했다.


◆ 업체는 ‘상품성·마케팅의 전문성 제고’통한 경쟁력 확보와 소비자의 역할 중요

최근 국내 공정무역의 매출성장률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세계 공정무역 시장에 비하면 국내 공정무역은 아직 걸음마를 뗀 수준이다.

2008년 10월 아름다운가게가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안무역 설문조사에서 “대안무역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있다’고 대답한 사람이 69.6%나 됐지만 정작 ‘대안무역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은 3%에 그쳤다.

공정무역이 사회 보편적인 소비행태로까지 확산되려면 인지도를 넓히는 일이 우선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60년 전부터, 일본에선 1990년대에 공정무역이 시작됐지만 국내는 역사가 짧은 탓에 거래 규모라던가 인지도가 부족하다.

그만큼 국내 소비 활성화와 시장 개척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우선 국내 공정무역 단체가 시장에 유통시키는 상품은 대체로 내용면에서 품질은 우수하지만 디자인이나 마케팅에서는 취약하다.

수익을 맞추기 위해서는 상품성과 마케팅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일이 급선무다.

현재 국내에는 아름다운가게,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두레생협연합회, YWCA, 한국생협연대 등에서 커피를 비롯해 초콜릿, 설탕, 의류, 생활소품, 장난감, 식품, 와인, 축구공 등 120여종의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이쿱(iCOOP) 생협 공정무역추진위원회 김태연 간사는 “공정무역의 정착과 확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외 무역 단체, 상품, 그리고 소비자 3박자의 역할이 고루 중요하다”며 “생산국의 공정무역 단체는 생산물품의 생산량과 품질을 높이고 소비국의 공정무역 단체에서는 디자인, 가공, 마케팅 분야에 전문성을 높여 공정무역상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공정무역상품을 선택하는 소비자 역할이 강조된다. 소비자의 의식 변화와 구매 의지가 공정무역을 확산시키는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국내 소비자들은 제3세계 제품의 품질에 대한 선입견이 있는가하면 거품을 뺀 포장과 디자인에 실망한다”며 “그 제품의 품질과 친환경, 나눔 등의 가치를 보고 구매하는 소비 태도가 확산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 차원에서는 일부 공정무역 물품에 한해 비과세 혜택을 주고 있는 유럽과 같이 세제 혜택 등의 제도적 장치 마련과 공익광고의 형태로 공정무역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을 확대시키는 방식의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길보민 기자 gbm@foodbank.co.kr
▶ FLO(국제공정무역인증기구) 마크
<물건사기전에 ‘FLO 마크’를 꼭 확인하세요! >

첫 공정무역 마크는 1988년 네덜란드에서 커피 가격 붕괴로 커피 가격이 생산 원가보다 낮아지면서 농가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어지자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정무역커피에 ‘Max Havelaar’ 마크를 붙이면서 시작됐다.

그 이후 독일, 오스트리아, 룩셈부르크, 이탈리아, 미국, 캐나다, 일본의 ‘Transfair’, 영국과 아일랜드의 ‘Fairtrade Mark’, 스웨덴의 ‘Rättvisemärkt’ 등의 인증 마크가 다양한 기준에 의해 생겨났다.

1997년 유럽, 일본, 남미,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등 21개국이 참여한 국제공정무역인증기구가 발족된 이후 2002년부터 FLO 마크 제도가 시행돼왔다.

FLO 마크는 개발도상국에서 생산된 제품 중 FLO의 원칙과 기준에 부합한 제품에 한해 부여하고 있다.

2008년에는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모든 FLO회원의 국가들이 하나의 인증마크를 도입했으며 현재 기존의 라벨들을 FLO마크로 대체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2009년 기준 인증 상품 수는 6천여종이다.

‘영국공정무역재단’, ‘스위스 막스하벨라르’, ‘Fairtrade Label Japan’ 등 각 국가의 인증기관에서는 검열을 통해 인증된 공정무역 제품을 무역, 수입, 생산 및 판매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조직들에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는 아직 인증기관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공정 무역 제품을 개발해 FLO 마크를 붙이려면 독일의 FLO-CERT에 신청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