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우동 카테고리서 10월 점유율 31.9%로 1위
AC닐슨의 지난 10월 조사결과에 따르면, 풀무원은 용기우동을 제외한 가정용 포장우동 부문에서 시장 점유율 31.9%를 달성하며 업계 1위에 올랐다. 이는 1998년 풀무원이 냉장면인 ‘풀무원 생우동’으로 우동 시장에 처음 진출한지 12년만의 성과다.
CJ제일제당과 농심은 각각 30.2%, 18.1%를 기록했다.
냉장면 시장에서 줄곧 1위를 달리고 있는 풀무원은 파스타, 짜장면, 냉면 등 모든 세부 카테고리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유독 우동시장에서는 CJ에 밀려 줄곧 2위에 머물러 왔다.
그러나 MSG(L-글루타민산나트륨)를 비롯해 합성착향료, 합성착색료 같은 합성첨가물 없이 자연 재료만으로 본연의 맛을 구현하는 풀무원의 제조원칙이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받기 시작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유통환경 대응을 위해 냉장판매 외에도 실온유통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해 중소 슈퍼마켓 채널에 공급한 것도 점유율 상승에 한몫했다.
올해 처음 출시한 ‘아빠가 만들어도 맛있는 가쓰오 우동’은 30도 이하의 실온에서 유통이 가능한 제품으로 냉장판매대뿐 아니라 실온에서도 3개월간 보관이 가능하다. 가쓰오와 통영산 1등급 멸치, 다시마 등을 함께 우려내 시원한 국물과 부드럽고 쫄깃한 수타식 면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풀무원식품 우동담당 이관우 PM은 “풀무원이 이번 우동시장에서 이뤄낸 성과는 그동안 고집스럽게 지켜온 화학첨가물 무첨가 원칙과 원료의 고급화 정책을 유지하며 소비자 니즈와 시장상황을 세심하게 분석해 반영한 결과”라며 “첨가물 하나까지도 꼼꼼하게 체크하는 소비자들에게 풀무원 우동이 프리미엄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본격적인 우동 시즌을 맞아 격차는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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