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박람회, 예비창업자 걸러내는 사전 등록제 시급
창업박람회, 예비창업자 걸러내는 사전 등록제 시급
  • 신원철
  • 승인 2011.02.2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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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업계, “퇴직자의 재취업 지원 차원서 박람회 지원해야”
국내에서 개최되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가 실질적인 가맹계약이 장이 될 수 있도록 참관객 사전등록제를 강화하고, 참가업체의 의견을 박람회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일반인 관람객과 예비창업자를 사전에 나눠 창업에 관심이 많은 예비창업자가 우선적으로 박람회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파파존스(주) 이광혁 개발팀 과장은 “가맹계약을 목적으로 박람회장을 찾는 이들이 대부분이 돼야 창업박람회의 개최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일부 창업박람회는 단순히 관람객 수를 늘리는데 급급해 창업에 관심이 없는 이들이 시식, 볼거리 등을 위해 찾고 있어 문제”라고 말했다.
박람회장이 관람객들로 북적대도 막상 창업에 관심이 있어 찾은 이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점을 개선하려면 인터넷 사전 등록제를 통해 연령, 창업의지, 창업비용 등의 관람객 정보를 파악해 예비창업자들의 관람을 유도해야 한다는 것.

더불어 창업박람회장에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여부에 대해서도 참가업체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일방적으로 마이크 사용을 금지해서도, 또 박람회장이 소란스러워질 정도로 마이크 사용을 허용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박람회장의 마이크 사용은 최근 수년간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논란 꺼리였다. 경쟁업체들이 박람회장에 한꺼번에 모이다보니 서로 관람객을 자사 부스로 유치하기 위해 앞다퉈 마이크 볼륨을 높이고, 시끄럽게 음악을 틀어 건전한 창업박람회 문화를 저해한다는 비난이 있었다. 이에 한 창업박람회는 최근 박람회장에서 아예 마이크를 쓸 수 없도록 금지하기도 했다.

하지만 창업박람회 참가업체들은 일방적인 마이크 사용 금지보다는 제한적으로 마이크 사용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박람회장의 부스 자리가 외진 경우 관람객 유치가 그만큼 어렵다보니 시식행사 때 일시적으로 마이크를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덧붙여 홍보물 설치 등의 문제로 참가업체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 주최 측이 이를 중재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대부분의 박람회가 3일간 열리는데 반해 참가업체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많게는 2천만원에 달하다보니 참가업체들의 과열경쟁이 자칫 몸싸움으로 비화할 수 있어서다.

“상설 창업박람회 개최하자”

창업박람회를 더 자주 개최하고, 정부 지원이 따라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뚜레쥬르를 운영하는 CJ푸드빌 강성수 창업지원센터장은 “가맹본부가 예비창업자를 모집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창업박람회 참가”라며 “따라서 최근 늘고 있는 퇴직자들이 창업박람회를 통해 가맹점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재취업 지원 예산을 일부 창업박람회로 돌린다면 가맹본부, 예비창업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창업박람회의 부스가 실제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점에 최대한 가깝게 함으로써 브랜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뚜레쥬르는 창업박람회에 참가해 새롭게 개편한 매장에 가깝게 부스를 꾸며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한편 최근 창업박람회에 참가한 적이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현행 부스당 150~200만원인 박람회 참가비용을 크게 낮추고, 한달 이상 지속적으로 열리는 상설 창업박람회를 개최해야 한다는데 입을 모았다.

신원철 기자 haca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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