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린푸드-현대F&G 합병
현대그린푸드-현대F&G 합병
  • 관리자
  • 승인 2011.04.07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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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부문의 수직 계열화로 시너지 극대화 기대
현대백화점그룹 종합식품 전문기업인 ㈜현대그린푸드가 ㈜현대F&G를 합병하기로 했다.

이번 합병은 ㈜현대그린푸드가 ㈜현대F&G를 흡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며, 합병가액은 ㈜현대그린푸드 1만 1945원, ㈜현대F&G 2670원으로 합병비율은 1대0.2235245이다.

이번 합병으로 ㈜현대그린푸드는 사업 부문의 수직 계열화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증대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함은 물론 우량한 재무구조와 자금조달 능력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기업 이미지 및 주주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됐다.

두 회사는 오는 5월 27일 각각 이사회와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7월 1일부로 합병을 완료할 예정이다.

현대F&G는 지난해 매출 약 3615억원(VAT 제외)으로 현대백화점 식품 매장에서 정육, 굴비, 친환경농산물, 공산품 등을 판매하는 리테일 사업과 베이커리, 초밥, 냉면과 같은 전문 외식사업, 그리고 전국 370여 개의 소매점에 상품을 공급하는 소매유통 사업을 하고 있다.

지난해 7월 현대H&S와 현대푸드시스템이 통합돼 출범한 현대그린푸드는 단체급식과 식자재 유통 등 B2B 위주의 사업을 펼쳤으나, 이번 합병을 통해 리테일, 소매유통, 외식부문의 B2C 사업 포트폴리오가 보강됨으로써 명실상부한 종합식품 전문기업으로 거듭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게 됐다.

즉, 식자재 구매에서부터 단체급식, 병원식, 외식사업, 리테일 및 소매유통에 이르기까지 식품 분야의 수직 계열화를 이뤄 규모의 경제와 영업효율의 향상을 이룰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B2C 식자재 유통시장에서 성장기회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새로운 판매 채널의 확보로 HMR(가정 간편식) 상품과 같은 식품가공 및 제조분야로의 진출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현대그린푸드의 덩치도 대폭 커진다.

현대그린푸드는 합병 후 2010년 기준으로 9391억원(내부거래매출 975억원 포함, VAT제외)의 매출을 기록해 올해 매출 1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업계 선두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 수 있게 되었으며, 규모의 증대를 통한 우량한 재무구조와 자금조달 능력을 바탕으로 M&A 등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대그린푸드는 지난해 12월 LED 조명 전문업체인 반디라이트를 인수, ㈜현대LED를 설립해 LED 조명시장에 진출했고, 올 2월부터 현대백화점 미아점과 울산점의 푸드코트 외식사업을 벌이고 있으며, 올해 안에 현대백화점 대구점과 수도권 2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도로 휴게소와 공항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의 컨세션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력사업인 단체급식과 식품유통 이외에 외식사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중장기적으로 백화점, 홈쇼핑, 케이블 방송 등의 유통 및 미디어 사업과 함께 종합식품 부문을 그룹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2015년까지 매출 1조5천억원, 경상이익 1500억원 을 달성해 국내 최대의 종합식품 전문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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