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CP 인지도 향상ㆍHACCP 지원사업단 적극 활용”
“HACCP 인지도 향상ㆍHACCP 지원사업단 적극 활용”
  • 관리자
  • 승인 2011.05.27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HACCP 기술세미나-HACCP 제도 발전방향


좋은 음식은 맛있고, 몸에 좋고, 모양도 예뻐야 하지만 최근 이보다 더 중요한 기준 하나가 생겼다. 바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음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염색 만두’ 파동에 이어 최근 유해첨가물을 넣어 만든 가짜 쇠고기로 떠들썩한 중국을 지켜보면서 우리의 식탁도 결코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불안감이 더해지고 있다. 그래서 식품 하나를 고를 때도 더욱 꼼꼼해 질 수밖에 없는 소비자들은 맛과 영양에 앞서, 식탁에 오르기까지 전 과정을 믿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더욱 고민하게 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생산-제조-유통의 전 과정에서 식품의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를 예방하는 국가 차원의 위생관리시스템인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 1996년부터 이 제도를 도입해 오고 있는 우리나라는 이미 여러 식품분야에 HACCP을 도입하도록 권고하거나 법적으로 규제하고 있는 미국, 캐나다, EU 등 선진국에 비해 인식과 확산이 낮은 실정이다.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식품의 기준 마련도 중요하지만 수출업무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식품업체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HACCP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적용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정부, 학계, 업계가 한 자리에서 뜻을 함께 했다.

HACCP 적용확대를 위한 여러 발전방안을 모색해 보는 ‘제2회 HACCP 기술세미나-HACCP 제도 발전방향’에서다. 지난 19일 대전광역시 중구에 소재한 HACCP 지원사업단 교육장에서 진행된 이번 세미나는 HACCP 적용확대 및 소비자 홍보 강화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김법완)이 설립한 HACCP 홍보관 개관식과 함께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는 ‘HACCP 적용확대를 위한 정책방향’, ‘HACCP 적용 현황 및 발전 방안’, ‘소규모 HACCP 적용사례’ 등을 주제로 정부, 학계, 업계를 대표해 각 전문가 및 실무진들이 한 자리에 모여 HACCP 도입의 현황과 한계, 발전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날 세미나의 주제발표 및 지정토론 내용을 요약했다.

<주제발표 1> HACCP 적용 확대를 위한 정책 방향
“10명 중 7명 HACCP 전혀 몰라”
박일규 식양청 식중독예방관리과장


우선 HACCP 적용확대를 위해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 먼저 재정기반이 취약하다는 점과 관련 전문인력을 확보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소비자들의 HACCP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낮다는 것이 장애요인으로 자리하고 있다. 올 3월 이마트 영등포점,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HACCP 인지도 조사에서도 ‘68.09%가 HACCP에 대해 모른다고 답해 대국민 홍보가 절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먼저, 정부에서는 중소업체들이 HACCP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재정개선과 전문기술인력 보완을 위해 HACCP지원단 등을 통해 무상기술지원 강화, 작은 업소 퓨전관리 모델 보급, 소비자 제조업소 종사자 교육홍보 강화할 방안을 세웠다. 2008년 475개소(식품생산량의 30%)에서 시작해 2011년 5월 현재 1353개로 확대된 HACCP 적용업체에 대해서는 사후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HACCP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추진 중이다. 또한 올해 5월 말부터 11월까지는 중앙방송을 통해 매일같이 HACCP을 홍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 어린이가 많이 섭취하는 음식(과자류, 빵·떡류, 음료류)과 소비가 많은 식품(두부류, 다류, 고춧가루)을 집중 지정육성 대상품목으로 선정해 다양한 홍보를 통한 자발적 참여를 확대키로 했다. 이밖에 대형마트에서 HACCP 적용제품 QR코드를 부착하는 시범사업을 실시 중이며, 준비업체들이 기존의 HACCP을 적용하고 있는 업체들을 탐방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중소업체를 위한 위생안전시설 개선자금 무상 지원과 중소 업체를 위한 현장 중심의 업체별 밀착형 맞춤 기술지도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특히 업체 요청시 SOS 패트롤(1599-1102)이 현장 방문해 문제점을 신속히 해결하는 전화상담을 운영하기로 했다.

<주제발표 2> HACCP 적용 현황 및 발전 방안
“어떻게 운영하는가가 더 중요”
양지영 부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제도적으로는 선진국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막연하게 좋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어떻게 운영하는가가 더 중요하며,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우리나라 국민들에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공급하고자 하는 데에 모두가 힘을 모으지 않으면 안 되는 부분이다.
우리나라 식품업체는 전체 44조원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그 안을 들어가 보면 3, 4단계 영세한 시장이 많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HACCP 적용에 대해 식약청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HACCP이라는 것은 각 나라의 실정에 따라 적용하는 기본적인 원칙은 똑같으나 어떤 내용을 집어넣고 관리하느냐는 각기 다르다. 현재 국내는 HACCP 적용에 있어서 많은 노력을 보여주고 있으나 HACCP을 적용 받기에는 아직도 국내 업체들이 대부분 영세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식약청은 2010년 10월 소규모업소용 HACCP 표준관리기준서를 만들어 적용하고 있다. 이를 기준으로 경영진의 HACCP에 대한 이해부족(HACCP을 시설개선으로만 생각) △HACCP 컨설팅업체의 난립(컨설팅업체의 정보 제공 필요, 실적 향상 필요) △시설공사업체의 선정 및 공사 적절성 △HACCP 지정 후 관리사항 △HACCP 관련 전문 인력 부재 등 소규모 HACCP에 대해서 한 번 더 제고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할 것이다.

<주제발표 3> 소규모 HACCP 적용사례 발표
“시간 걸리고 불편하더라도 작업환경 개선이 최우선”
황혜진 (주)재호물산 품질관리팀장


우리 회사는 컨설팅을 받지 않고 비교적 저렴하게 HACCP 시설을 적용했다. 단기간에 HACCP을 적용할 수 있었던 것은 끊임없는 문의와 자사의 노력과 의지로 HACCP을 적용받는데 큰 문제가 없었다. HACCP을 적용받기 위해 다들 비용이 많이 들어 하기 힘들다고 하는데 꼭 필요한 항목만 시설설계 비용으로 적용하고 나머지는 다양한 활용방법을 통해 경제적 부담을 극복했다. 종사자들에게도 백번의 말보다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이어서 부착물로 알기 쉽게 시설물을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벽에 크게 소규모 HACCP 제품 제조공정도를 각 작업장에 붙여 놓고 수시로 감독하고 스스로가 몸에 배이게 함으로써 큰 효과를 봤다. HACCP 적용을 위해 시설개선으로 당장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더라도 잠깐의 피해보다 안전하지 못한 식품으로 끼치는 기업의 인지도와 신뢰도, 사회적 파장을 생각하면 조금 시간이 걸리고 불편하더라도 작업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HACCP에 대해 현 사업장들이 다들 어렵다고 하는데 경험한 바로 최소한의 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HACCP지원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자사에 맞는 적용사례를 컨설팅 받는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고 본다.


<지정토론 1> 김성철 제일종합식품 대표
“HACCP, 회사 성장 업그레이드되는 차원 지원단 도움 톡톡히 받아야”


충북 청원에서 어묵류 생산만 20년 동안 하고 있다. 처음에 HACCP 적용에 대해 들었을 때는 당황하고 돈이 많이 든다고 해서 사업을 접을까도 생각했다. 서울 노량진에 교육받으러 가라는 권유를 받아도 실질적으로 이해도 부족했고 이를 보완하고자 컨설팅업체를 찾아도 보고 상담도 받았으나 어마어마한 액수가 들어가 포기하려고 했다.
HACCP지원사업단 담당자나 식약청에서 공장을 방문한 일조차도 두려웠고 여러 열악한 상황이 되레 전달되어 회사에 불이익이 가지 않을까 우려가 컸다. 그러나 상상이상으로 현실적인 문제점을 집어주고 친절하게 길잡이를 해줘서 깜짝 놀랐다. 특히 HACCP을 적용받은 많은 업체들이 해외수출에서 인정을 받는다는 점에서 이번 적용이 회사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차원에서 다시 보게 됐다.
무엇보다 교육 후 이해가 생기고 지정받고 나서 ‘나몰라라’하는 것도 문제인 것 같아 사후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됐다. 깨끗한 곳에 가면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못하는 것처럼 스스로도 깨끗한 시설환경을 만들고 보니 고령의 아줌마들이 많이 근무하는데 스스로 자연스럽게 이를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자세가 갖춰졌다.

<지정토론 2> 배현주 대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정부, 빠르게 증가될 HACCP 적용업체의 효과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모색해야”


소규모 식품접개업소와 집단, 홍보교육의 중요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경영자의 의지, 종사자의 전사적 활동 등으로 HACCP을 적용받을 수 있는 제도적 기틀을 마련했다면 실제로 유지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기준에 부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 정부는 빠르게 증가될 HACCP 적용업체의 효과적인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급식소의 경우 지정업체 수가 감소하는 원인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저해요인으로는 위탁급식 경우 계약만료 등이 문제다. 또 전문 인력의 고용유지 시 추가지출 부담과 예산투입 가능한 경우에도 연중 운영되는 특성상 낙후된 시설을 개보수하기 위해서는 급식소를 운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현실적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급식소 HACCP 기준의 활성화를 위해서 장애요인들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현실적이고 빠른 시일 내에 적용 가능한 기준 보급이 필요하다. 특히 소비자가 HACCP을 인지할 수 있는 소비자 대상 교육홍보가 극대화 돼야 한다. 소비자가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적용이 유효하다고 생각하며 그 점에서 홍보관은 소비자들 뿐만 아니라 HACCP을 희망하는 산업(자)체들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지정토론 3> 이학태 녹색소비자연대 녹색식품연구소장
“HACCP의 사각지대인 운송ㆍ유통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과 방안 마련 절실”


소비자입장에서 볼 때 HACCP은 식탁에 오르기까지 믿고 안심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지금까지 HACCP 적용에 대한 제조, 생산업체에 대해서만 논의됐다. 그러나 소비자의 손에 닿기까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 바로 HACCP의 사각지대인 운송, 유통부분인데 아직 적용사례가 없어 아쉽다. 접객업을 대상으로 HACCP을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접객업소는 대부분 임대건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례로 바닥 시설같은 경우에는 개선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이에 대한 비용을 지원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아르바이트 등 시간제근로자들을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교육 등의 고려가 필요하다. 현장중심적 HACCP 시스템 개발 및 평가기준 개선과 접객업 HACCP 지원금 및 HACCP적용 시 특혜 등을 마련해 주는 것도 건의한다.
일반소비자는 HACCP에 대해 알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인지도 확보도 중요하다. HACCP 마크를 조금 더 크게 확대하는 방안도 필요하며 HACCP이 곧 깨끗하다, 안전한 식품을 제조한다라는 부분에 대한 인식전환이 돼야 한다.

백안진 기자 baj@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