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음식 세계화’ 소리만 요란
‘우리음식 세계화’ 소리만 요란
  • 김병조
  • 승인 2006.05.10 01:3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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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체계 미흡, 정책부재로 정부 첨병역할 못해
업계, 정보 및 홍보지원 목말라 ... 한류 기회 놓칠까 우려
최근 우리음식의 세계화가 외식업계는 물론 국가 차원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지만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 없이 중구난방 식으로 추진되고 있어 이에 대한 개선책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해외진출에 성공한 외국의 사례를 보면 대부분 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반면에 우리나라는 주무부처조차 없어 정부차원의 정책적인 지원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류열풍으로 모처럼 고조되고 있는 우리음식의 세계화 기회를 놓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본지가 지난 2일 창간10주년기념으로 마련한 ‘우리음식의 세계화 전략’ 특별좌담회에서 농림부 식품산업과 장승진 과장은 “우리음식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정확한 통계와 분석을 바탕으로 정부가 우리식당과 우리음식을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하고 나아가 국가가 인정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함에도 불구하고 실무부처가 없어 힘이 분산되고 시너지를 내지 못하는 것이 미흡한 점”이라고 털어놓았다.

장 과장은 따라서 “외식업이 미래 국가 성장 동력 중 하나인 중요한 산업으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법률 및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화관광부 관광산업과 박낙종 사무관도 “외식산업과 관련된 부처가 분산돼 있어 정책적인 방안을 수립하는데 애로사항이 있다”면서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비전을 갖고 범정부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자들 스스로가 외식산업과 관련된 행정체계 및 정책부재로 정부가 우리음식 세계화의 첨병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인하는 대목이다.

외국의 사례를 볼 때, 태국은 정부의 노력으로 태국음식을 세계 4대 음식으로 위상을 높였고, 일본은 전 세계에 일본식당을 2만5천개나 확보한 가운데 일식 인구를 12억 명으로 확산하겠다는 ‘일식인구 배증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탈리아는 정부 공인 음식점 제도를 도입해 실시하고 있는 것 등과 비교할 때 우리음식의 세계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역할은 사실상 전무한 상태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우리음식 세계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에 대한 업계와 전문가들의 주문도 쏟아졌다.

중국 북경에서 한식당 ‘대장금’을 운영중인 온대성 대표는 “우리음식을 알릴 수 있는 정부측의 홍보기관이나 시범업소도 없는 실정”이라며 “정부가 직접 나서서 해외 현지의 식생활 연구를 바탕으로 한 식품연구센터를 개설해 전통음식과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는 한국음식의 종합 홍보처로서의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박형희 본지 발행인은 “정부가 식당 평가 프로젝트를 실시해 현지에서 운영중인 한국식당, 한국인 경영자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및 조사를 기반으로 한국식당 지원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인정하는 한식당의 라이센스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한편 국내 외식업체들은 해외진출 시 가장 필요로 하는 정부의 역할에 대해 한국음식조리법의 표준화 및 자금, 정보, 홍보 지원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본지가 창립10주년을 기념해 외식업계 CEO 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은 정부의 역할 가운데 ‘정보지원’과 ‘자금지원’을 각각 39.1%씩 꼽았고, 다음으로는 ‘홍보지원’이 14.1%로 나왔다.

또 문화관광부가 최근 전문가 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우리음식 세계화의 제약요인에 관한 설문조사에서는 33명(36.7%)이 한국음식조리법의 비표준화를, 32명(35.6%)은 정책지원 및 홍보부족을 이유로 꼽았다.

김병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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