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특집] (주)김가네 '김가네김밥'
[프랜차이즈특집] (주)김가네 '김가네김밥'
  • 관리자
  • 승인 2012.09.11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가네김밥, 성공창업에 날개를 달다
철저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통해 성공창업 지원
국내 외식업계의 리딩 기업체들은 이제 성장기를 거쳐 성숙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1980~90년대 국내 외식업계가 무섭게 성장하던 시절 탄생한 외식기업들은 최초 브랜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을 통해 탄탄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주)놀부NBG, (주)제너시스, CJ푸드빌(주), 원앤원(주), (주)김가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기업들은 이미 최초의 브랜드를 넘어 다수의 브랜드 출점과 해외진출, HMR(가정간편식) 사업전략 등으로 사업다각화를 전개하고 있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1세대격인 이들 기업들을 통해 국내 외식업계도 질적 양적 성장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김가네김밥’, ‘쭈가네’, ‘보족애’ 등을 운영하고 있는 (주)김가네(회장 김용만)를 들 수 있다.

분식집의 단골메뉴인 김밥. 이 김밥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일구고 해외에까지 진출해 국위선양을 하고 있는 브랜드가 (주)김가네에서 운영하고 있는 ‘김가네김밥’ 이다.

1994년 서울 혜화동 대학로의 10평 남짓한 김밥집으로 출발해서 현재 중국의 4개 가맹점을 포함해 43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김가네김밥’은 창립 후 18여 년간 국내 외식시장에서의 분식, 한식에 대한 기존 통념을 송두리째 바꿔 놓으며, 작은 분식집도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전국적인 브랜드로 키워낼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됐다. 단순히 김밥을 파는 곳이 아니라 효율성을 극대화한 외식 시스템 업체로 발돋움시켰던 것이다.

주문 즉시 김밥을 말기 시작해 단 몇 분 안에 내놓는 효율적인 주방운영 노하우는 한국 외식사에 ‘즉석김밥’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탄생시키며, 가벼운 분식으로 여겨졌던 김밥을 당당히 맥도날드 햄버거에 버금가는 메뉴로 변신시켰다.

‘김가네김밥’이 최근 들어 더욱 더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어려운 경제상황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김밥을 포함한 분식 전문점의 특성상 사계절 내내 비수기가 없고 유행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고른 수익창출이 가능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층을 아우르는 대중적인 아이템은 소자본 및 소규모 창업에 적극 부합되기 때문이다.

‘김가네김밥’의 성공비결의 핵심은 맛과 품질관리를 통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에서 찾아볼 수 있다. 30여종이 넘는 자체 개발 조리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중앙조리생산시설(CK, Central Kitchen)을 가동해 소스나 육수, 육가공 제품에 대한 차별화와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PB상품이나 OEM상품을 개발, 직영 물류시스템에 의해 당일 배송으로 가맹점에 공급하기 때문에 전국 어느 가맹점에서도 균일한 맛을 선보이고 있다.

자체 연구소를 통해 새로운 메뉴개발과 기존 메뉴의 리뉴얼을 끊임없이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고객 모니터링 및 가맹점주 설문조사, 메뉴테스트, 미스터리 쇼퍼 운영 등 다양한 선호도 조사와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트렌드와 대중성을 갖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가맹점주 지원시스템으로 가맹점주 교육, 마케팅, 가맹점 매출부진 시 회생 프로그램 등을 마련해 가맹점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오고 있다. 무엇보다 독자적인 프로그램과 매뉴얼을 구축해 가맹점 소통과 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원활한 물류 배송을 위해 영업부를 전담 배치하고, 당일배송을 통해 가맹점의 원활한 운영을 돕고 있다. 가맹관리 부서는 가맹점의 운영관리와 맛에 대한 교육 점검, 신규 가맹점 개설 등을 진행한다. 이를 지원해 주는 마케팅 전략, 홍보 등을 담당한 마케팅부서가 전반적인 전략 및 기획, 이벤트, PR 등을 수행하며 이러한 일련의 조직 시스템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가맹점주에게 최상의 시스템을 제공하고 본사와 가맹점이 동시에 Win-Win 할 수 있는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다.

창업자 입장에서 (주)김가네의 맛과 품질관리, 그리고 다양한 가맹점 지원 관리를 통해 성공창업을 이끌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김가네의 기업문화 또한 ‘김가네김밥’을 주목하게 만드는 점이다. 정직, 믿음, 사랑이라는 경영지침 아래 가맹점과 본부와의 소통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가맹점과 본사의 관계를 단순한 계약관계가 아닌 함께 상생하는 파트너십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상생경영은 김가네김밥 가맹점을 찾는 고객의 충성도로도 이어지고 있어 외식기업 경영의 모범답안을 제시한다는 평을 받고 있다.

(주)김가네는 2012년 고객만족과 전략적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전격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하고 새로운 모습의 ‘김가네김밥’을 선보이고 있다. ‘김가네김밥’의 브랜드 리뉴얼은 고급화에 초점을 맞춰 급속하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를 고려한 통합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분식브랜드의 변화와 혁신을 반영했다.
레드와 화이트를 기본으로 밝고 화사하게 변신한 ‘김가네김밥’은 편리한 동선과 효율적 공간 활용까지 고려한 고객 친화적 인테리어 콘셉트를 전개하고 있다.

(주)김가네는 앞으로도 ‘맛과 서비스로 승부를 거는 김가네’를 넘어 한층 세련되고 감각적인 비주얼과 역사와 전통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김가네김밥 창업비용은 33㎡ 기준으로 4300만원이다.

창업문의:1588-7187

김해송 기자 kimhs@foodbank.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