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규제 보다는 성장에 방점
동반성장, 규제 보다는 성장에 방점
  • 김상우
  • 승인 2013.05.20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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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식품산업협회,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 모색’ 심포지엄 개최
▶ 심포지엄에 참석한 각계 전문가들은 식품산업의 진정한 동반성장을 위해서 단기적 해법을 내놓기보다 각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장기적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최근 식품산업을 둘러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이 끊임없이 현안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이들의 상생을 논의해보자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식품산업협회가 주최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 모색’을 위한 심포지엄이 지난 14일 킨텍스에서 열렸다. 이날 심포지엄은 식품업계 전문가들과 관계자들이 참여했으며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대기업-중소기업 상호 협력문화 정착돼야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병진 동반성장위원회 박사는 “동반성장은 지속가능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성장 동력 및 일자리 창출, 공정한 사회의 초석이라는 차원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며 “동반성장위원회는 합리적 역할분담을 통한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선정했으며, 동반성장지수의 산정 및 공표, 다양한 동반성장 대응을 모색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이 건전한 방향으로 상생하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동반성장과 공정거래의 건강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합리적 조정, MRO(기업에서 제품 생산과 관련된 소모성 자재 총칭)의 동반성장 가이드라인 제정, 업종별 사회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상호 협력문화가 정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적극적인 자세와 서로 간의 이해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품목별 시장세분화로 영역 구분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최지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식품서비스업의 적합업종 선정은 대·중소기업 간 합의를 도출할 만한 기준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아 사회적 갈등의 증폭이 예상된다”며 “이는 소비자 후생 감소, 서비스산업의 국가경쟁력 저하 가능성, 고품질 양질의 일자리 창출 억제 가능성, 관련 협력업체의 피해, 외국기업과의 역차별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 박사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품목별 시장세분화를 통해 대·중소기업의 영역을 구분하고,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 협약 및 가이드라인 제정, 지속가능한 네트워크 구축, 해외 동반진출을 위한 협력 강화 등이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기계산업의 경우 지난 2011년부터 대기업이 매년 20억원을 출자한 ‘기계산업동반성장진흥재단’을 설립해 대·중소기업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며 “식품산업에서도 이와 같은 성격의 기구를 만들어 상생을 도모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자체 브랜드 육성 지원
마지막 주제발표에 나선 우석제 CJ제일제당 상생경영팀 부장은 “CJ제일제당은 ‘즐거운 동행’이란 동반성장 브랜드를 제시하고 중소기업 자체 브랜드 육성 및 전국 판로개척 지원, 제품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앞으로 상생방안이 더욱 효과를 내도록 지원 활동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것이며, 상생펀드 조성으로 협력사 자금을 지원하는 등 피부에 와 닿는 상생 정책들을 꾸준하게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 기여를 목적으로 한 CJ제일제당의 ‘즐거운 동행’은 지난 2011년 식품업계 최초로 만들어져 동반성장의 본보기로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동반성장, 소비자의 권익과 편리성에 초점 맞춰야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신동화 전북대학교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5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김자혜 (사)소비자모임 회장은 “CJ제일제당의 상생프로젝트는 매우 긍정적인 사례지만 식품업계의 동반성장은 소비자를 배제한 기업 간의 시각에서만 다뤄지고 있다”며 “앞으로 소비자의 권익과 편리성에 초점이 맞춰져야 하며 이를 위해 소비자 기금의 조성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주 중소기업연구원 동반성장연구센터장은 “식품산업은 제조부터 서비스, 유통까지 여러 산업이 복합돼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동반성장을 거론하기 전 가치창출형 모델을 어떻게 만들어나갈지 고민해야 한다”며 “단순한 이분법으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이들을 도울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과 중소기업의 자구적 노력, 외국계 기업과의 경쟁 문제 등 폭넓은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익주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팀장은 “커피시장을 키운 스타벅스의 등장, 외식시장을 키운 패밀리레스토랑의 등장, 포장김치 등장으로 인한 김치시장의 확대 등은 동반성장을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사례”라며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켜 시장의 파이를 어떻게 키우느냐의 관점에서 동반성장은 소비자의 역할을 더욱 중시하는 성장의 개념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태균 중앙일보 기자는 “동반성장이 규제만을 우선한다면 대기업들은 단순히 그 상황만 모면해보자는 보여주기식 상생으로 나갈 수 있다”며 “대기업들의 자발적 참여와 지속성을 끌어낼 수 있는 인센티브 등의 효과적 대안이 나와야 한다”고 밝혔다.

하상도 중앙대학교 교수는 “동반성장은 실질적으로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이 더 많아지길 바라는 의미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정부는 규제보다 해썹 지정 품목의 확대, 대기업의 재능기부를 활용한 경쟁력 강화 등 이들이 자구적 노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현명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김상우 기자 ksw@foodban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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