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이마트에 따르면 1월부터 11월까지 주류 전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 증가한 가운데, 와인이 7.7%로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소주가 7%로 뒤를 이었으며 맥주의 매출 증가율은 3.7%에 머물렀다. 반면 민속주는 9.7%, 양주는 5.5% 각각 매출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주류 상품군별 비중은 매출기준으로 와인이 지난해 같은 기간 18.6%에서 20.6%로 2%p 높아졌고, 소주는 15.9%에서 16.5%로 0.6%p 올라갔다.
맥주는 46.6%에서 47.0%로 0.4%p 향상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양주는 9.8%에서 8.5%로 1.3%p, 전통주는 9.1%에서 7.4%로 1.7%' 각각 낮아졌다.
이마트 관계자는 “대형마트가 품질이 좋으면서도 저렴한 와인들을 연이어 선보이면서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며 “소주소비량이 늘어난 것은 장기불황 탓에 저가격대의 술을 찾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롯데마트의 주류매출 가운데 와인 비중은 17.1%에서 18.1%로 1.0%p 높아졌고, 소주도 16.0%에서 16.7%로 0.7%p 상승했다.
반면 맥주비중은 46.1%에서 45.6%로 0.5%p 떨어졌고, 양주(-0.2%p)와 전통주(- 0.9%p)도 약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의 소주 매출은 지난해에 비교해 7.0% 늘어나면서 증가폭이 가장 컸으며 와인 매출도 4.2% 신장했다. 그러나 위스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7% 하락했다.
박장희 기자 j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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