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지난 13일 말레이시아 ‘아시아 태평양 브랜드 재단(Asia Pacific Brands Foundation, 이하 APBF)’이 주관하는 브랜드 평가 대회(Brand Laureate Award)에서 식음료 부문 베스트 브랜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APBF는 말레이시아 전 총리인 마하티르 모하메드 박사가 지난 2004년 설립한 재단이며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권위있는 브랜드 평가사로 손꼽힌다.
이번 대회는 말레이시아 내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으로 나눠 진행됐다. 농심은 비상장기업으로 분류됐다.
글로벌 식품업체 중 이 대회에서 베스트 브랜드로 뽑힌 사례는 네슬레(상장), 코카콜라(상장), 맥도날드(상장), 서브웨이(비상장) 등이 있다. 삼성전자(상장)도 지난 2011년 태블릿PC, TV 등에서 베스트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농심은 이번 성과가 적극적인 할랄 제품 수출에 있다고 평가했다. 농심은 지난 2011년 4월부터 부산에 할랄 전용 생산시설을 갖추고 할랄 신라면 수출에 나섰다. 특히 지난해 말레이시아 최고 권위의 할랄식품 인증기관인 ‘자킴(Jakim)’으로부터 신라면의 할랄 인증을 받았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말레이시아 시장뿐만 아니라 동남아 전체 할랄 시장까지 농심의 브랜드 파워를 알릴 수 있게 됐다”며 “올해는 김치라면 등 할랄 인증 제품을 확대해 할랄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말레이시아 라면시장은 연간 라면소비량이 13억개 수준으로 동남아시아에서 5번째 시장규모다. 농심은 전 세계 할랄 라면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 말레이시아를 꼽고 1998년부터 수출을 시작했다. 올해 수출 목표는 약 400만 달러다.
김상우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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