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발효대두박 사업 키운다
CJ제일제당, 발효대두박 사업 키운다
  • 김상우
  • 승인 2014.05.19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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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대표 김철하)이 기능성 고단백 가축사료 원료인 발효대두박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CJ제일제당은 전 세계적으로 축산업이 발전하고 육류소비 증가로 인한 사료 수요가 급증하면서 발효대두박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생산 규모 증대와 동남아, 중국 등의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한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전 세계 발효대두박 시장은 약 7천억원 규모다.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의 육류 소비 증가로 매년 5% 이상 성장하고 있다. 덴마크의 HP(효모로 만든 발효대두박)와 대만의 다봄(유산균으로 만든 발효대두박)이 시장에서 앞서나가고 있지만 점유율이 6%가량에 불과할 정도로 시장 선점 업체는 없다.

특히 발효대두박은 가축에 양질의 단백질을 제공하는 핵심 원료인 어분(생선을 찌거나 말려서 만든 가루)보다 가격이 절반가량 싸고 단백질 함량이 55%로 어분(단백질 함량 65%)과 비교했을 때 품질이 뒤지지 않는다. 어분시장은 현재 약 10조원의 규모를 형성하고 있으며 수요·공급 불균형 현상으로 가격인상이 지속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발효대두박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무척 밝다.

CJ제일제당은 최근 기존의 발효대두박 5천t 규모의 생산량을 1만3천t으로 확대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기지를 구축했다. 올 하반기에는 동남아 최대 시장인 베트남에 거점을 확보하고 중국, 미국, 유럽 등지로 사업을 확대해 오는 2020년까지 전 세계 시장점유율 15%, 연 매출 2천억원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김진현 CJ제일제당 소재사업부문장 부사장은 “CJ제일제당은 지속적인 발효미생물 및 생산공정 연구개발을 통해 발효대두박의 기능성과 품질을 강화해왔다”며 “글로벌 사료사업 성장으로 메인스트림 시장 진출이 용이하다는 이점을 살리고 차별화된 품질기술력을 앞세워 시장 선점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우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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