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 대상 식자재업체 만족도 조사 결과
단체급식 영양사들은 식자재의 가격과 제품의 다양성, 품질에 가장 큰 비중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직 영양사로 활동 중인 블로거 ‘파란별이’는 최근 114명의 영양사를 대상으로 식자재업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에 참여한 영양사들은 ‘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면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에 △가격(66%) △제품의 다양성(57%) △품질(56%) △클레임 처리(32%) △영업사원 CS 배송기사 등 직원의 친절도(21%) 순으로 답했다.
‘식자재 이용 업체’는 △아워홈(21%) △삼성웰스토리(19%) △CJ프레시웨이(12%) △푸드머스(9%) △현대그린푸드(6%) △한화푸디스트(5%) △동원홈푸드(4%) △신세계푸드(1%) △기타(17%) △응답 없음(2%) 순이었다.
이어 사용하는 업체 ‘만족도 지수’는 △만족(56%) △보통(26%) △불만족(13%) △응답 없음(3%) 등으로 평가해 대체적으로 전문업체를 통한 식자재 구입에 만족하고 있었다.
‘만족하는 이유’로는 △클레임 처리(50%) △품질 35(30%) △제품의 다양성(27%) △가격(17%) △이벤트 및 인력지원(9%) △기타(40%) △응답 없음(17%)이 ‘불만족스러운 이유’는 △영업사원 CS 배송기사 등 직원의 친절도 10(8%) △클레임 처리 11(9%) △가격 36(31%) △제품의 다양성 26(22%) △품질 22(19%) △이벤트 및 인력지원 9(7%) △기타 11(9%) △응답 없음 36(31%) 등으로 지적했다.
이밖에 몇몇 영양사들은 특정 업체에 대해 다양한 불만을 털어놓기도 했다. A업체는 직원 친철도와 클레임 처리, 품질에 불만족을, B업체는 물건을 바꿔치기하거나 발주 물량을 빼돌리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김상우 기자 k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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