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브샤브&샐러드바 전문점 ‘샤브홀리’
샤브샤브&샐러드바 전문점 ‘샤브홀리’
  • 홍예지
  • 승인 2014.12.15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메뉴‧만족 서비스에 입맛 홀리다
합리적인 가격에 샤브샤브와 여러 종류의 샐러드바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샤브홀리’가 창업시장의 핫브랜드로 떠오르고 있다. 여러 대형 샤브샤브전문점들 사이에서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샤브홀리의 경쟁력을 살펴봤다.

여성고객 겨냥 샤브샤브&샐러드바

최근 외식업계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한식뷔페가 각광받는 가운데, 샤브샤브전문점 역시 단일 업종보다는 샐러드바가 결합된 ‘샤브샤브&샐러드바’ 전문점과 같은 진화된 형태의 매장이 주목받고 있다.

샤브샤브&샐러드바의 인기는 외식을 주도하는 고객층이 주로 여성이라는 점이 핵심요인이다. 여성은 저칼로리의 건강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2년에 론칭한 샤브홀리는 지난 10년간 ‘하모니 샤브’ 등 샤브샤브&샐러드바 콘셉트의 매장을 운영해온 최규두 대표가 본격적인 가맹사업과 함께 한층 업그레이드된 구성을 통해 선보인 브랜드로 ‘샤브샤브에 홀리게 만든다’는 뜻을 브랜드명에 담았다.

아울러 ‘좋은 사람들과 추억을 만들고 차별화된 샤브홀리만의 매력에 빠질 수 있는 보금자리로 선택된다’라는 콘셉트 아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메뉴·서비스·인테리어 맞춘 삼박자

샤브홀리는 ‘소고기샤브’, ‘해물샤브’와 함께 각종 샐러드, 초밥, 캘리포니아롤, 과일, 피자 등 30여 가지에 달하는 다양한 메뉴를 준비해 고객의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무엇보다 후식 메뉴 구성에 중점을 뒀다. 빙수전문점에서나 볼 수 있는 고가의 빙수 기계를 설치해 눈꽃빙수를 즐길 수 있게 한 점이 눈에 띈다.

아울러 남성고객을 타깃으로 한 생맥주 무한리필 서비스도 샤브홀리만의 경쟁력 중 하나다. 특히 1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새우, 홍합, 꽃게 등이 푸짐하게 제공되는 해물샤브는 남다른 인기를 자랑한다.

이러한 장점 덕분인지 올 10월에 오픈한 부평점의 경우 문을 연 지 1주일도 되지 않아서 4회 이상 방문한 단골고객이 생기기도 했다.

차별화된 샤브홀리만의 특제소스 역시 많은 고객을 방문하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최 대표가 16년 동안 외식업에 종사하며 익힌 노하우를 바탕으로 탄생한 소스는 한국적인 매운맛을 가미해 일반 칠리소스보다 매콤한 맛으로 침이 고이게 만든다.

한편 세련되면서도 깔끔한 카페형 인테리어도 고객들이 샤브홀리를 선호하는 요인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메뉴를 일반 패밀리레스토랑에 버금가는 편안한 매장에서 즐길 수 있어 젊은층은 물론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사랑받고 있다.

평일에는 주 고객층이 젊은 주부층에 한정돼 있지만, 주말에는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외식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거품 없는 창업·유통 비용

샤브홀리는 수도권과 경기권을 중심으로 직영점과 가맹점을 포함한 총 9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사업으로서 샤브홀리의 가장 큰 강점은 ‘거품을 뺀’ 창업 비용과 식자재 유통이다. ‘로열티 면제’를 통해 일차적으로 예비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낮추고, 식자재 유통에 대한 자율적인 권한을 준 점도 눈에 띈다.

주로 본사의 권한 아래 진행되던 식자재 유통을 가맹점주들이 원하는 기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해 가맹점별 운영의 묘를 살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교육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는 편이다.

신규 오픈 매장에 한해 진행하는 교육은 실전 교육을 통해 보다 완벽한 매뉴얼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본점에서 2~3주간 교육을 받은 후 직접 완성한 메뉴를 본점 샐러드바에 선보여 메뉴 매뉴얼을 올바르게 숙지하고 있는지 검증하는 절차도 거치고 있다.

상권에 따른 매출 증대 방안 역시 본사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이뤄나가는 중이다. 매장이 들어선 상권 특성에 따라 샐러드바의 메뉴를 더 추가로 구성하는 등 여러 조치를 통해 매출 증대와 서비스 만족에 앞장서고 있다.

최 대표는 “현재는 큰 마진 없이 가맹점주들을 위한 본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한다”며 “점차 가맹점 수를 늘려 많은 사람에게 샤브홀리라는 브랜드를 알리고, 대형 샤브샤브전문점에 비견할 수 있는 곳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홍예지 기자 hong@foodbank.co.kr
인터뷰|정지원 샤브홀리 부평점 점주


“본사와 가맹점의 원활한 소통이 만족한 서비스를 만들어 냅니다”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에 위치한 부평점을 운영하는 정지원 점주는 본사의 운영철학을 높게 평가한다.
가맹점주들을 실제 가족처럼 여기고 ‘서로 더불어 잘 살자’라는 공생 관계에서 모든 일을 진행하는 본사의 경영방침에 큰 만족을 느끼기 때문이다.

샤브홀리만의 장점이 있다면?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했었습니다. 작은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운영상의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본사에서 ‘이건하면 안 된다’, ‘이렇게 해라’라는 제약 부분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샤브홀리는 본사와 가맹점주간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고 가맹주의 의견을 즉각적으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보다 수월하게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식프랜차이즈 사업은 처음인지.

“기존에 4년 정도 운영하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샤브샤브전문점으로 업종 변환을 위해 많은 브랜드를 알아봤는데, 일반 소비자로서 혹은 예비 가맹점주로서 모두 만족할 수 있었던 곳은 오직 샤브홀리였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제가 몸담고 있는 샤브홀리라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본사와 함께 늘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