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식품 인증제도 홍보 부족…
전통식품 인증제도 홍보 부족…
  • 이인우
  • 승인 2014.12.27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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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절반 이상 있는지도 몰라, 정부 홍보 대책 시급
정부가 전통식품 육성과 지원에 나서고 있으나 국민의 절반 이상이 인증제도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김대근)이 지난 11월 13~19일 서울시민 500명과 전국 83개 전통식품 인증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통식품 인증제도를 알고 있다는 응답은 전체 46.2%에 그쳤다. 또 정부의 전통식품 인증마크에 대해서도 39.4%만 알고 있었고 60.6%는 알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전통식품 인증제도에 대한 낮은 인지도 개선이 농식품산업의 6차산업 도약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 정부는 그동안 농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전통식품 육성을 추진해 왔다.

이번 조사결과 소비자들 가운데 76%가 전통식품에 대해 안다고 답했으나 인증제도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낮은 인지도를 보였다. 또 전통식품에 대한 호감도는 76%로 비교적 높은 편인데다 재구매 의향도 77%에 달했으나 인증마크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많은 소비자들이 전통식품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도 별 거부감 없이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통식품 생산업체들도 인증표시가 매출 향상에 도움(78%)이 되지만 취약한 유통·판매망 과 마케팅 역량 부족 등으로 매출확대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생산업체는 국내산 농산물 사용 비율을 맞추는데 어려움이 크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부는 이같은 문제에 대해 인지도 향상에 따른 수요확대로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적절한 홍보수단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농관원은 내년에는 온라인 블로그 및 카페 홍보 확대, 힐링체험 프로그램 개발 지원 등 온·오프라인상의 다양한 홍보 사업 추진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또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에도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농관원 관계자는 “이번 조사가 전통식품에 대한 소비자와 생산업체의 가려운 점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며 “조사를 통해 나타난 정책고객의 요구는 내년 사업계획에 반영해 전통식품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관원은 지금까지 전통식품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품질인증 업체 중 품질관리, 경영자 자질 등이 우수한 10개 업체의 브랜드 개발과 마케팅, 홈페이지 구축에 필요한 예산 2억1천만 원을 지원했다.

이인우 기자 li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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