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측은 6일(이하 현지시각) 토론토에서 커피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한다. 회사측은 이에 앞서 지난달 31일 기자들을 초청해 사업 개요를 설명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토론토에서 첫 선을 보이는 '파 코스트' 브랜드를 통해 커피와 라테, 그리고 홍차 등을 판매한다. 회사측은 토론토 비즈니스가 호조를 보일 경우 노르웨이와 싱가포르 등으로도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들은 코카콜라가 파 코스트 브랜드를 당장 체인점 개념으로 운영하지는 않을 것이나 궁극적으로 식당이나 푸드코트 쪽도 공략하는 쪽으로 비즈니스를 강화하지 않겠느냐고 내다봤다. 그러나 스타벅스 등 기존의 커피 체인망과 당장 충돌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코카콜라가 새로 진출하는 비즈니스가 잠재력이 풍부하다면서 잘만하면 연간 몇십억달러 규모로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코카콜라의 비탄산음료 사업 강화는 경쟁사인 펩시가 스낵과 게토레이 등 스포츠음료 쪽에 비중을 높여온 것과 때를 같이한다.
코카콜라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 스펙트럼 어드바이저리 서비시스 관계자는 "코카콜라의 커피사업 진출에 놀라지 않는다"면서 그간 탄산음료시장 의존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왔음을 상기시켰다.
코카콜라는 몇년 전 플래닛 자바를 인수해 병입커피 시장에 진출했으며 스위스 식품 대기업 네슬레와도 합작했으나 기대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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