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일방적 ‘설탕 줄이기’… 업계, 시장 위축 우려
정부의 일방적 ‘설탕 줄이기’… 업계, 시장 위축 우려
  • 신지훈 기자
  • 승인 2016.04.18 20: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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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당류 저감 홍보물.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홈페이지

정부가 ‘설탕과의 전쟁’을 선포하면서 식품업계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정부의 대대적인 당류 저감 정책 발표 이후 관련업계들은 일단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앞으로의 이행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복잡한 속내다.

일부에서는 단맛 선호도가 높은 소비시장에서 당 성분을 줄인 제품의 즉각적인 출시가 어렵기 때문에 일방적인 설탕 줄이기는 식품업계에 악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당 함유 가공식품 영양표시 단계적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7일 국민 건강을 위해 당류 섭취 줄이기에 나서며 ‘제1차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2020년까지 가공식품 당류로 섭취하는 열량 비율을 전체 하루 섭취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한다. 이를 위해 식품에 당류와 관련한 영양 표시를 강화하는 한편 학교 내 커피자판기 설치 금지 등을 실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손문기 식약처장은 “국민이 당이 덜 들어간 식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영양표시 등 관련 정보 제공을 적극 시행하겠다”며 “영양 표시 대상 가공식품을 시리얼, 코코아 가공품 등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당류 함량을 낮춘 제품의 개발・생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장 당 성분을 낮추거나 대체 제품 비중을 늘리기가 어렵다보니 장기적인 시점에서 대응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제과업계 관계자는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당 제품 개발은 이미 진행하고 있었다”며 “단맛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의 입맛을 한 순간에 바꾸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당 함유 비중을 천천히 줄여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설탕시장 점유율 1위인 CJ제일제당은 당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대체감미료를 이미 출시, 판매 중에 있어 이번 정책에 대해 비교적 담담한 반응이다.

CJ제일제당은 대체감미료 부분에서 올해 200억 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설탕 당도의 70%에 달하면서도 열량은 설탕의 5% 정도에 불과한 ‘알룰로스’를 세계 최초 생물학적 효소 기법으로 양산하는 기술을 개발한 제일제당은 지난 3월 소비자용 제품을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삼양사도 B2B 설탕을 올리고당으로 대체하는 등 기능성 당류 생산뿐만 아니라 소비자 대상 제품 ‘식이섬유 풍부 올리고당’과 ‘식이섬유 풍부 요리올리고당’을 지난해 7월 출시했다. 이밖에 대상그룹 등도 대체감미료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설탕을 대체할 만한 당류 생산량을 아직 늘릴 계획은 없다”며 “시장 상황에 따라 수요에 맞춰 차츰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당류 저감 정책’ 실효성 의문 지적도

정부 차원의 ‘설탕 줄이기’가 소비자에게 당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키워 설탕시장의 위축을 가져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최근 국내 설탕시장 총 매출 규모는 2013년 2044억 원(링크아즈텍 B2C 제품 기준), 2014년 1735억 원, 지난해 1439억 원으로 하락세에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저감 정책은 시장 위축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정책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의견도 늘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설탕은 탄수화물의 한 종류로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이상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필수적인 요소”라며 “고객 기호에 따라 자율적으로 단맛을 판단할 수 있는 만큼 정부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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