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경기침체에 해산물도 통조림으로
스페인 경기침체에 해산물도 통조림으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6.06.17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선 통조림 소비지수 증가 2010년 100p→2014년 107p

스페인 소비자들은 경기불황에 통조림 제품을 즐겨 찾고 있다. 코트라 마드리드 무역관에 따르면 스페인 소비자들의 연간 해산물 지출규모는 지난 2014년 기준 약 90억 유로(약 11조8803억6천만 원)로 총 118만t을 먹어치웠다.

스페인 소비자들의 신선생선 지출액은 37억4130만 유로로, 해당 품목 구매를 위해 1인당 83.5유로(약 11만 원)를 지출한 셈이다. 신선생선 중 가장 많이 소비된 품목은 메를루사(대구과)로 소비자 1인당 17.7유로를 지출하는 등 전체 신선생선 중 21.2%의 비중 차지했다.

이어 연어(11.5%), 가자미(7.8%), 대구(6.1%)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 오징어·문어, 바지락조개, 새우류 등도 1인당 연간 지출이 각각 7.7유로, 4.6유로, 4.4유로에 달하는 등 많은 소비가 이뤄지고 있다. 오징어 등의 연간 소비량은 약 20만t으로 총 18억 유로가 지출됐다. 1인당 소비량은 4.4㎏이다.

또 참치 통조림의 소비량도 약 10만t으로 전체 소비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약 8억 유로의 시장규모를 보였다. 특히 최근 5년 사이 대부분의 해산물 소비가 감소했지만 생선 통조림 소비는 유일하게 대폭 증가하는 추세다. 생선 통조림 소비지수는 2010년 100p에서 2014년 107p로 크게 늘었다.

반면, 기타 신선생선 및 냉동생선, 조개·갑각·연체동물류 소비는 90~98p로 감소했다. 이는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현지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약화돼 고가 해산물에 대한 수요가 중저가 생선 통조림으로 일부 옮겨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