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송용헌, 이하 서울우유)이 2012년 이후 해마다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여 왔던 흰우유 판매량이 ‘나100%우유’의 영향으로 지난 4월부터 반등세를 타고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서울우유는 지난 19일 지난 3월 말 출시된 서울우유 나100%가 흰 우유 13개 품목까지 확대 적용된 6월부터 지난해 동기 대비 동일 품목 흰 우유 판매량이 104.4%까지 신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2014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지난해 87.5%까지 하락했던 판매량이 오르기 시작한 것이다.
나100% 우유가 가장 먼저 적용된 서울우유 흰 우유 1천㎖ 제품의 경우 6월 기준 전년대비 신장률이 107.4%까지 치솟는 등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는 흰 우유 전체 신장률에도 영향을 미쳐 6월말 기준 판매량은 전년 동기대비 103.8% 증가했다.
서울우유는 지난 5월 나100%우유가 첫 선을 보인지 50여 일만에 시중 유통되는 서울우유 흰 우유 제품의 63%까지 나100%우유를 적용했다. 6월말에는 품목을 18개 제품으로 확대하면서 75%까지 점유율을 높였다.
홍승표 서울우유협동조합 마케팅본부장은 “저출산과 대체음료의 증가 등으로 꾸준한 감소세를 보여 왔던 흰우유 판매량이 나100%우유의 출시와 함께 반등세를 보인 것은 고객들이 나100%우유의 가치를 인정해 주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나100%우유는 원유의 위생등급을 결정하는 세균수와 체세포수가 모두 최고등급인 원유만을 전용목장에서 분리 집유해 생산한 제품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낙농진흥회를 통해 ㎖당 체세포수 20만 미만에 해당하는 원유를 1등급(최고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나100%우유는 낙농진흥회가 규정하는 체세포수 1등급 원유의 기준을 넘어 현재 평균 13.4만(㎖당, 6월 말 기준)으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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