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6차산업화, 성과 있었지만 한계도 노출
농업 6차산업화, 성과 있었지만 한계도 노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7.03.08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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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4조7천억 원→5조7천억 원, 창업 3~4년차 매출 정체

정부가 지난 4년간 ‘농업의 6차산업화’를 추진한 결과 시장규모와 관련 창업자 및 인증사업자, 관련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는 가공·유통·관광·마케팅·규제 등 분야별 전문가 26명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4개월 동안 6차산업화 정책 전반에 대해 점검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고 지난 3일 밝혔다.

6차산업에 대한 농업인의 인지도는 지난 2014년 96.0%에서 2015년 97.5%로, 소비자 인지도는 38.3%에서 2016년 67.3%로 높아졌다. 시장규모는 2014년 4조7천억 원에서 2016년 5조7천억 원으로 늘었고 창업자 및 인증사업자수도 같은 기간 752개에서 1785개로 크게 증가했다.

이들 인증사업자의 평균매출액 증가율도 3년 동안 매년 11.2%, 12.1%, 11.1%씩 고르게 높아졌다. 농식품부는 인증사업자 증가 이유로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과 6차산업지원센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설치 등 지원체계 구축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창업자 중 59.2%가 6차산업 인증기준인 매출액 3500만 원을 달성하는 등 내실있는 성장세로 2856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각 지구별 실적을 보면 지난 2014년 6차산업화 지구로 선정된 순창·영동·하동의 경우 3년만에 매출액이 6.3% 증가했고 일자리 창출에 따른 농가소득도 2014년 5900만 원에서 지난해 6300만 원으로 증가하는 등 순증세를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촌관광 프로그램 ‘으뜸촌 기차여행’ 등을 통해 지난해 농촌관광객은 전년 대비 15.1% 늘어난 1천만 명을 돌파했고 외국인관광객도 16만4천 명으로 97.5%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영세 인증사업자가 많고 창업 3~4년차에 매출이 정체되는 등 한계도 드러난 것으로 분석된다. 농촌체험휴양마을 중심의 농촌관광 제도도 다양한 관광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워 부가가치 창출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지역 기반의 6차산업 생태계를 조성,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하고 농촌관광은 도시민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지역 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지역 소비자 등과 연계해 ‘푸드 어셈블리’와 같은 대안적 유통채널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밖에 6차산업과 관련, 입지규제 완화와 인허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이번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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