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식품(대표 박남주)이 국내 냉동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3대 혁신제품으로 올해 10월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35.6% 성장하며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최근 신선식품 인프라와 노하우를 토대로 냉동HMR R&D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결과 올해 0.7mm 초슬림 만두피 ‘얇은피꽉찬속 만두’, 계란코팅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같은 신제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국내 냉동HMR 시장 5위에서 2위로 올라섰다.
리서치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풀무원의 국내 냉동HMR 시장점유율은 수년간 6~7%대에 머물러 있었으나 지난 3월 말 얇은피꽉찬속 만두를 출시하면서 4월 냉동HMR 시장점유율이 9.1%로 올랐고 황금밥알 볶음밥 출시 후 지난 9월에는 11.2%까지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풀무원의 냉동HMR 실적 대비에서도 올해 10월까지 풀무원 냉동HMR 누적 매출이 전년 동일기간 대비 35.6% 성장했다. 올해 매출액은 12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 중이다.
내년 전망도 밝다. 12월에 판매 개시한 프리미엄 냉동피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5종’은 생산 즉시 전 물량이 판매되면서 일부 대형마트에선 오후 4시면 풀무원 노엣지·크러스트 피자가 모두 품절될 정도로 인기다.
신선식품 리더인 풀무원이 올해 냉동HMR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낸 배경에는 R&D 혁신이 있다. 얇은피꽉찬속 만두, 황금밥알 볶음밥, 노엣지·크러스트 피자 모두 연구개발 기간이 약 2년씩 걸렸다. 제품 콘셉트 기획 단계부터 해외시장 조사, 설비 도입까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져 경쟁사와 확실한 차별 포인트를 만들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풀무원식품 FRM(Fresh Ready Meal) 사업부 김미경 상무는 “시장에 나오는 모든 신제품 중 살아남는 것은 몇 개 되지 않는다. 시장에서 지속해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려면 결국 R&D 혁신이 뒷받침해야 한다”며 “풀무원은 앞으로 R&D를 더 강화해 풀무원만의 가정간편식을 지속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