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의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는 스타벅스의 선불식 충전 카드인 스타벅스 카드 사용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1년 9월 처음 론칭했다.
회원수 600만 명은 서비스 론칭 이후 올해 3월까지 8년 6개월동안 1시간 단위로 평균 80명이 회원으로 가입한 수치다. 대한민국 인구(약 5천만명 기준) 10명당 1.2명이 가입한 셈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올해 들어 1월부터 3월까지 시간당 가입자수가 평균 100명을 넘어서면서 회원 가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또한 2019년 한 해 동안 연령대별 신규 회원 가입 비중은 20대 이하가 40%를 차지하면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30대가 27%, 40대가 2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는 론칭 후 33개월만인 2014년 5월에 100만 명을 넘어선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해 오고 있다. 100만 명 가입 이후 200만 명까지 20개월이 소요됐다. 300만 명까지는 16개월, 400만 명은 14개월, 500만 명~600만 명까지 11개월을 기록하며 100만 명 단위 가입 소요 시간이 점점 빨라지고 있다.
이와 같은 꾸준한 증가 추세는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회원 전용 프로그램과 함께 스타벅스가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혁신적인 IT 서비스와 모바일 앱을 통한 언택트 소비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지난 2009년 업계 최초로 선불식 충전 카드인 스타벅스 카드를 론칭한 이후 2012년에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확대해 나갔으며 2014년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혁신적인 언택트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를 선보였다.
특히 지난해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기준으로 하루 중 사이렌 오더 이용률이 높은 시간대는 아침출근 시간대인 오전 8시~9시(약39%)와 점심식사 시간대인 오후 12시~1시(약24%)로 나타나 앱으로 주문과 결제를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해 바쁜 혼잡 시간대에 주문 대기 시간을 줄이는 소비 트렌드로 이어지고 있다.
스타벅스 데이터마케팅팀 장석현 팀장은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600만 고객님의 관심으로 스타벅스가 더욱 발전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님들의 소중한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하기 위한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