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김치의 날 기념식 성료
제1회 김치의 날 기념식 성료
  • 박현군 기자
  • 승인 2020.11.25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2일 법정기념일 지정... 요리대회, 세미나, 해외 페스티벌 개최
산업보장 ㈜대상·일품김치, 대통령표창 ㈜모아 수상
사진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사진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제1회 김치의날 기념식이 영부인 김정숙 여사,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하연 대한민국김치협회장, 김치 홍보대사로 위촉된 에이미 알리야와 일리야 벨랴코프를 비롯한 내외빈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0일 개최됐다.

농식품부 주관으로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영부인 김정숙 여사는 김치의 날의 제정을 축하하고 김치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최근 코로나19를 계기로 우리의 김치를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앞으로 민간과 지속 협력하여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더욱 높여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번 환영사에서 김치와 김치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지원의지를 밝히며 △안정적인 원료 조달 등 김치 업계에 대한 지원 강화 △김치 수출 확대 노력 △국산 김치 소비기반 확대 △김치 R&D 확대 추진 등 방안들을 제시했다.

이 밖에 장 부스케 프랑스 몽펠리에대 명예교수를 비롯한 국내외 유명인사 14명의 영상을 통한 축하메시지가 상영됐다.

이날 김치산업 발전 유공자 6명에 대한 정부 포상이 수여됐다.

먼저 산업보장에는 임정배 ㈜대상 대표이사와 홍택선 일품김치 대표이사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 대통령표창에는 김종수 ㈜모아 대표에게로 돌아갔다. 국무총리 표창은 장지윤 세계김치연구소 선임연구원, 고영진 ㈜김치나라 대표, 김영채 다솜식품㈜ 대표가 각각 수상하였다.

제9회 김치품평회 수상작에 대한 시상도 진행됐다.

올해 김치품평회 대상으로 선정된 ㈜예소담(대표 윤병학)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고,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씨알에프엔씨㈜(대표 장경자),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왕인식품(대표 박정희) 등 3개 사와 우수상에 선정된 세광식품㈜(대표 김경배), 서안동농협풍산김치공장(대표 류도경), ㈜태백김치(대표 윤혜숙), 참식품㈜(대표 이재우) 등 3개사는 농식품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수도권 코로나 방역단계 격상 등을 감안해 참석인원 수를 60명으로 제한, 손소독·발열검사 등 철저한 방역조치 하에 진행됐다.

한편 행사 후 더플라자서울호텔에서는 2020 김치 마스터 셰프 선발대회와 김치 세미나가 열렸으며 김치의 날인 22일에는 한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베트남, 호주, 미국 등 전 세계 7개국에서 2020 코리아 김치 페스티벌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