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더스 멤버십 도입… 코스트코와 한판
트레이더스 멤버십 도입… 코스트코와 한판
  • 강수원 기자
  • 승인 2022.10.14 1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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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으로 브랜드 명칭 변경
유료·일반 고객 동시 운영 ‘열린 매장’ 유지
이마트 창고형 할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브랜드명을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TRADERS WHOLESALE CLUB)’으로 바꾸고 유료 멤버십을 도입했다. 사진=강수원 기자 wasser@
이마트 창고형 할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브랜드명을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TRADERS WHOLESALE CLUB)’으로 바꾸고 유료 멤버십을 도입했다. 사진=강수원 기자 wasser@

이마트 창고형 할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유료 멤버십을 도입한다. 차별화된 혜택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창고매장 코스트코를 뛰어 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유료멤버십 도입… 전면 개편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지난 4일 유료멤버십 도입을 비롯해 브랜드명 공식 변경 등의 혁신 방향을 담은 넥스트 트레이더스를 발표했다. 트레이더스 측은 “변화를 위해 지난 1년간 상품, 고객, 점포, 지원체계 등을 전방위적으로 진단해왔다”고 밝혔다.

먼저 트레이더스는 브랜드명을 ‘이마트 트레이더스(EMART TRADERS)’에서 ‘트레이더스 홀세일 클럽(TRADERS WHOLESALE CLUB)’으로 바꾼다. 브랜드명에 도매, 대량, 대규모를 의미하는 ‘Wholesale(홀세일)’을 넣어 대형마트와는 완전히 다른 창고형 할인점 본연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트레이더스는 “새로운 브랜드명은 10월부터 온라인몰과 모바일앱에 우선 적용하고 오프라인 매장에도 점차 확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유료멤버십 ‘트레이더스 클럽’을 도입해 멤버십 고객을 확보하고 혜택을 강화한다. 멤버십은 스탠다드, 프리미엄 두가지 등급으로 나뉘며 사업자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스탠다드 비즈, 프리미엄 비즈 등급도 운영한다.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은 일반 고객도 지금처럼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열린매장 정책을 고수한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더스 상징 상품 ‘빅 웨이브 아이템(BIG WAVE ITEM)’에 공을 들여 트레이더스 방문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고객이 매장을 계속 찾을 이유를 만들겠단 것이다. 노재악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급변하는 유통환경과 경기 불황, 고물가의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끝까지 살아남을 수 있는 확실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총체적 혁신을 단행한다”면서 “트레이더스만의 방식으로 고객 관점의 창고형 할인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마트 트레이더스 수원점 매장에서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유료 회원을 접수하고 있다.사진=강수원 기자 wasser@
이마트 트레이더스 수원점 매장에서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유료 회원을 접수하고 있다.사진=강수원 기자 wasser@

유료멤버십, 코스트코 뛰어 넘을까

이번 개편의 핵심은 유료 멤버십 ‘트레이더스 클럽’과 자체 적립 포인트 ‘티알 캐시(TR CASH)’다. 트레이더스 클럽의 경우 스탠다드 회원은 3만 원, 프리미엄 회원은 7만 원에 가입할 수 있다. 국내에서 창고형 할인점을 선점하고 있는 코스트코는 현재 비즈니스 등급 3만3000원, 골드스타 3만8500원, 이그제큐티브 8만 원에 운영하고 있다. 또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는 코스트코와 달리 트레이더스는 열린매장으로 운영, 유료회원이 아닌 일반 고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투트랙으로 운영한다. 

또한 코스트코의 경우 현대카드나 현금으로만 결제가 가능한 반면 트레이더스는 결제 수단에 조건이 없고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리워드 캐시가 적립된다. 티알 캐시(TR캐시)는 구매 금액별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적립금으로 스탠다드 회원 1%, 프리미엄 회원은 2% 적립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트레이더스 클럽 연회원 갱신 후 트레이더스 매장에서 사용 가능하고 기존 신세계 포인트 적립 혜택도 유지된다.

멤버십 고객은 매월 트레이더스 인기 상품을 특별 회원가에 구매할 수 있고 회원 혜택에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연회비를 100% 돌려주는 ‘회원 보증제’도 운영한다. 아울러 프리미엄 회원에게는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핵심 채널과 연계한 ‘신세계 유니버스’ 혜택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트레이더스 클럽 정식론칭은 2023년 1월 1일로 이달 4일부터 12월 31일까지 ‘얼리버드 가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얼리버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12월 31일까지 회원 전용 특별 상품 할인을 진행하며 티알 캐시 적립 등 그 외 멤버십 혜택은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노재악 트레이더스 본부장은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전용 할인 상품과 구매할수록 쌓이는 포인트 적립, 신세계 유니버스 혜택까지 연회비 이상의 고객 만족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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