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맛 정보를 한 눈에”
“서울의 맛 정보를 한 눈에”
  • 이동은 기자
  • 승인 2023.09.2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2023 서울미식 100선’ 발표

 

이달 16일부터 22일까지 노들섬․서울 전역에서 서울미식주간 개최 
100선 선정 셰프에게 ‘테이스트오브서울 2023’ 트로피 증정 

 

서울시가 이달 16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서울미식주간을 앞두고 ‘2023 서울미식 100선’을 지난달 30일 발표했다. 

서울미식 100선은 서울만의 다채로운 미식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업계 전문가, 미식 여행가, 학자, 식음 저널리스트 등 미식 큐레이터들이 글로컬리즘(세계화+지역화), 화제성, 전문성을 고려해 서울미식을 대표하는 음식점을 추천하는 프로젝트다.

매년 정기적인 발굴과 조사를 통해 서울시가 발표하는 서울미식 안내서로서 끊임없이 진화 중인 서울미식의 현주소를 지역 사회에서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국내외 관광객에게 홍보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올해는 한식(21곳), 양식(25곳), 아시안(12곳), 그릴(10곳), 채식(10곳), 카페&디저트(11곳), 바&펍(11곳) 등 서울에서 즐길 수 있는 7개 미식 분야로 구성했다. 올해 새롭게 선정된 업장은 28곳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 분야별로 한층 더 다채로운 모습이다. 또한 서울미식 100선이 처음 시작된 2020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선정된 식당도 한식·양식·아시안·그릴 등 분야별 총 35곳으로 식당의 개성과 고유의 맛을 인정받았다.

4년 연속 선정된 식당은 △한식 10곳 △양식 8곳 △아시안 3곳 △그릴 3곳 △채식 3곳 △카페&디저트 5곳 △바&펍 3곳 등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이름을 올린 식당은 솔밤, 유유안, 중심 명동, 익스퀴진, 있을 재,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 광평 평양냉면갈비 등 28곳이다.

서울미식 100선은 국문판, 영문판으로 제작해 국내에는 선정된 식음 업장과 대사관, 관광안내소 등에, 외국에는 럭셔리관광박람회 및 해외문화원 등에 배포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미식 100선은 냉면, 갈비 등 한식부터 양식, 그릴, 디저트 등 다채로운 서울의 맛을 한 권에 담아 서울의 맛 정보 백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미식주간은 이달 16일부터 22일까지 일주일간 노들섬 및 서울 전역에서 진행되며 서울 레스토랑 위크(서울 특별 메뉴와의 맛남), 시그니처 팝업(세계와 서울의 맛남), 서울미식 마켓(도시와 마켓의 맛남), 서울 마켓 다이닝(재래시장과 핫플의 맛남), 서울미식 투어(미식과 여행의 맛남) 등 국내외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특히 지난 17일에는 노들섬 라이브하우스에서 100선 수상자 및 국내외 미디어를 대상으로 ‘서울미식 어워드’를 진행했다. 서울미식 어워드에서는 이번에 서울미식 100선으로 선정된 레스토랑&바 셰프 및 베스트 셰프 등에게 ‘테이스트오브서울(Taste of Seoul) 2023’ 트로피를 증정했다.

 


 

서울미식 100선에 4년 연속 선정된 (왼쪽부터)한식 부문 권숙수, 양식부문 더 그린테이블, 아시안부문 미토우.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미식 100선에 4년 연속 선정된 (왼쪽부터)한식 부문 권숙수, 양식부문 더 그린테이블, 아시안부문 미토우. 사진=서울시 제공

4년 연속 서울미식 100선에 선정된 맛집은?

서울미식 100선에 4년 연속 선정된 식당들이 개성과 고유의 맛을 인정받았다.

△한식 10곳 △양식 8곳 △아시안 3곳 △그릴 3곳 △채식 3곳 △카페&디저트 5곳 △바&펍 3곳 등 총 35곳으로 한 번은 꼭 맛볼 만한 식당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이름을 올린 식당은 솔밤, 유유안, 중심 명동, 익스퀴진, 있을 재, 피에르 가니에르 서울, 광평 평양냉면갈비 등 28곳이다.

 

 ■ 한식 ■

△권숙수
권우중 셰프가 한국의 고급 독상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품격 있는 한식 파인 다이닝이다. 조선 시대 궁중에서 남자 전문 요리사를 의미하던 ‘숙수’에서 따온 이름처럼 진귀한 식재료와 창의적인 조합으로 기품 있는 한 그릇을 완성한다.

△꽃 밥에 피다
친환경 급식 기업 네니아에서 운영하는 한식당으로 믿을 만한 생산자와 협업해 친환경 농축산물과 전통 장으로 속 편한 밥상을 차려낸다. 대표 메뉴는 자연 재배 현미로 지은 밥에 비빔밥 재료를 곱게 얹고, 무항생제 달걀 지단으로 감싼 ‘보자기 비빔밥’이다.

△밍글스
강민구 셰프의 파인 다이닝으로 계절에 가장 돋보이는 식재료와 한국의 장, 발효 채소를 조합해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을 끌어낸다. 된장, 간장, 고추장이 오묘하게 어우러진 ‘장 트리오’는 세월을 비껴가는 대표 메뉴다.

△스와니예
이준 셰프의 파인 다이닝. 한국인의 삶의 방식이 녹아 있는 인문학적 특징, 선대의 경험과 개인의 추억, 산·바다·땅을 아우르는 식문화 등 3가지 요소를 축으로 창의적인 요리를 내놓는다. 

△온지음 레스토랑
전통문화연구소 온지음에서 운영하는 한식 다이닝. 조선왕조 궁중 음식 이수자 조은희 셰프와 박성배 셰프가 고조리서와 지역 반가에서 계승되는 조리법을 연구하고 재현한다. 현대에 맞는 새로운 재료와 방식을 접목해 시대에 맞도록 발전시킨 요리를 선보인다. 

△우래옥
현존하는 서울의 가장 오래된 평양냉면 전문점이다. 평양의 유명 냉면집 <명월관>을 운영하던 창업주 장원일이 월남해 1946년 을지로에 개업한 뒤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한우를 우려낸 진한 육수와 툭툭 끊기는 메밀 면으로 1년 내내 문전성시를 이룬다. 

△정식당
임정식 셰프가 서울과 뉴욕에서 동시에 선보이는 한식 파인 다이닝이다. 익숙한 한식 메뉴와 식재료를 재기발랄한 아이디어로 재탄생시켜 선보인다. 카프레제 샐러드를 비빔밥 스타일로 만들어 먹는 ‘비빔’, 불고기밥을 바삭한 김부각으로 감싼 ‘김밥’ 등이 대표 메뉴다.

△주옥
신창호 셰프가 이끄는 모던 코리안 다이닝으로 더 플라자 호텔 3층에 자리 잡고 있다. 산지에서 수급한 제철 식재료와 발효 양념을 조합해 한국적인 맛을 만들어낸다. 특히 직접 담근 천연 발효 식초와 농사지은 들깨를 짜낸 들기름은 미식가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라연
전통 한식의 업스케일 다이닝을 선보이며 오랜 기간 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신라호텔의 한식 파인 다이닝이다. 전국의 고급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한식 정찬에 세심한 서비스가 더해져 기품 있는 식사 경험을 선사한다. 

△소설 한남 
17년 넘게 한식에 전념해온 엄태철 셰프가 전통에 현대적인 상상력을 가미한 한식을 선보인다. 무침, 지짐, 찜, 조림 등 한식의 특징적인 요리 타입을 코스에 고르게 구성한 점이 돋보인다. 다양한 전통주 페어링도 먹는 재미를 일깨운다.

 

■ 양식 ■

△더 그린테이블
김은희 셰프가 2009년부터 한국 제철의 맛을 중시하는 코리안 프렌치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사찰 음식, 고조리서 등 한국 식문화에서 착안한 조리 기법을 접목하며 오직 서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섬세한 요리를 구현한다.

△모수 서울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해 서울을 거쳐 최근 홍콩까지 진출한 안성재 셰프의 파인 다이닝이다. 아시안 테크닉에 프렌치 플레이팅, 한식 발효 등 경계를 넘나드는 요소들을 하나의 접시 안에 섬세하게 담아낸다. 서울의 유일한 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이기도 하다.

△무오키
박무현 셰프가 세계 각지의 주방에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선보이는 컨템퍼러리 다이닝이다. 7가지 방법으로 조리한 토마토 디시가 대표적이다. 런치는 자연광 속 나무 테이블에서 모던한 스타일로 세팅되며 디너는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로 꾸려진다.

△보르고 한남
파크 하얏트 서울 등 국내 유명 호텔의 총주방장 출신인 스테파노 디 살보 셰프가 이탈리아 각 지역의 요리를 모던하게 재해석해 내온다. 그날의 시즌 메뉴를 7코스로 선보이는 ‘셰프 테이블’도 마련됐다.

△알라 프리마
일본에서 일식과 양식을 수련한 김진혁 셰프의 창의적인 이노베이티브 퀴진이다. 일식, 프렌치, 동남아 등 장르에 국한하지 않는 다양한 조리법으로 하나의 접시에 독창적인 맛의 조합을 담아낸다.

△에빗
호주 태즈메이니아 출신 조셉 리저우드 셰프가 한국의 장, 식초, 장아찌, 지게미, 식혜 등 한국적인 식문화를 직접 발굴하며 이를 코스마다 독창적인 요리로 선보인다.직접 개발한 전통주 ‘오마이갓’을 비롯해 한국 술 페어링 메뉴를 상시 운영하며, 와인 리스트도 탄탄하다.

△제로컴플렉스
올해 10주년을 맞은 이충후 셰프의 서울식 네오 비스트로다. 국내 계절 채소와 로컬 허브가 가진 본연의 맛을 최대한 살려 미니멀하면서도 섬세한 복합미를 갖춘 요리를 선보인다. 

△폴스다이너 
외국인에게 특히 인기인 경리단길의 작은 레스토랑. 폴킴 대표가 엄선한 내추럴 와인과 어울리는 유러피언 메뉴를 시즌에 따라 준비한다.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도 이곳의 매력이다.

 

■ 아시안 ■

△미토우
우드톤의 정갈한 공간에서 부부인 권영운, 김보미 셰프가 한국형 가이세키 요리를 선보인다. 국내 제철 식재료의 특성과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이곳만의 새로운 일식을 만든다. 

△진진 
호텔 중식 요리의 대중화를 이끈 왕육성 셰프의 중식당. 수제자 황진선 셰프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일명 ‘자장면 없는 중식당’으로 수준 높은 멘보샤와 싱싱한 활어를 쪄낸 칭찡우럭이 대표 메뉴다. 

△코지마 
최상급 자연산 재료로 만든 스시를 조용한 공간에서 오롯이 즐길 수 있는 오마카세 레스토랑. 현재는 박경재 셰프의 뒤를 이어 <아리아께> 시절 후배였던 김우태 셰프가 키친을 이끌고 있다. 군더더기 없는 정통 스시 메뉴를 선보인다.

 

■ 그릴 ■

△금돼지식당
특허받은 청결 연탄을 쓰는 돼지고기 연탄구이 전문점이다. 요크셔와 버크셔, 듀록 돼지의 교배종인 YBD 품종만을 사용하는데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본앤브레드
프리미엄 한우 다이닝 열풍을 불러일으킨 근원지 중 하나다. 한우 전문 시장이 위치한 마장동에서 나고 자란 대표가 운영하는 곳으로 정육점, 캐주얼 다이닝, 프라이빗 다이닝 등 1층부터 4층까지 다양한 콘셉트로 운영된다.

△한우다이닝 울릉 
<서관면옥>의 김인복 세프가 울릉도를 테마로 한 로컬 비프 다이닝을 선보이는 곳이다. 약초를 먹고 자란 약소와 칡소, 최상급 1++ 한우 등 다양한 한우의 그릴 메뉴를 즐길 수 있다. 

 

■ 채식 ■

△로컬릿

팜투테이블을 실천하는 남정석 셰프의 채식 기반 다이닝이다. 로컬 식재료를 활용해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유러피언 요리를 선보인다. 백태콩으로 만든 후무스와 채소를 차곡차곡 쌓은 채소 테린이 대표 메뉴다. 

△발우공양

대한불교 조계종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찰 음식 전문 레스토랑이다. 김지영 셰프가 유기농 채소에 담근 전통 장과 최소한의 양념만을 더해 속이 편안한 요리를 내놓는다. 

△베이스 이즈 나이스 

풋고추로 페이스트를 만들고 비건 버터로 채소를 굽는 등 다양한 조리법을 접목해 채소 본연의 맛과 향을 살린 메뉴를 선보인다. 계절 채소를 올린 덮밥에 정갈하고 깔끔한 국과 찬을 곁들여 내는데 채소의 매력을 자연스레 음미할 수 있다.

 

■ 카페&디저트 ■

△김씨부인
조선시대 양반가의 반상 문화에 착안해 한식 디저트를 상차림 형태로 선보이는 전통 카페다. 다양한 떡과 딸기단자, 사과정과, 매작과 등 맛과 모양의 어울림을 고려해 소담하게 차려낸다. 

△삐아프
고은수 쇼콜라티에가 운영하는 프렌치 수제 초콜릿 숍이다. 타히티 바닐라와 마다가스카르 바닐라에 마다가스카르 카카오를 사용한 ‘더블 바닐라’를 비롯해 저마다 작품 같은 초콜릿 봉봉을 맛볼 수 있다. 

△소나
국내에 디저트 코스라는 개념을 도입한 성현아 셰프의 코스 디저트 다이닝이다. 계절감을 주제로 제철 재료를 활용할 뿐 아니라 계절의 색감을 표현한 플레이트 디저트를 선보인다. 

△제이엘디저트바
손님의 주문에 따라 눈앞에서 재료를 조합해 나가는 라이브 디저트 바다. 이탤리언 요리사 경력의 저스틴 리 셰프가 양파, 베이컨, 버섯 등 재료의 범주를 거침없이 넘나들며 독창적인 감각으로 디저트를 재해석한다.

△프릳츠 
바리스타, 로스터 등 커피 전문가 6인이 함께 오픈한 로컬 카페 브랜드다. 생원두를 가열 시간을 줄여 로스팅한 원두로 개성파 커피를 선보이며 블루베리 파이 등 매일 아침 구워내는 베이커리류가 다채롭다. 

 

■ 바&펍 ■

△르챔버
2014년 오픈 후 이전에 없던 오너 바텐더의 시대를 열고 후배 오너 바텐더를 다수 양성했다. 글로벌 무대에서 실력을 입증받은 임재진·엄도환 오너 바텐더가 직접 엄선한 위스키 라인업을 즐길 수 있다. 

△백곰막걸리
350여 종의 우리 술과 한식이 있는 전통 주점이다. 탁주와 청주는 물론 약주와 소주까지 다양한 주류를 보유하고 있다. 오징어 김치전, 태안 간재미찜 등 노량진 수산시장과 전국 각지에서 공수한 해산물로 내는 안주도 이곳만의 자랑거리다.

△찰스 H.
포시즌스 호텔 내에 자리한 비밀스러운 스피크이지 바. 전 세계 다양한 칵테일을 즐겼던 미국 작가 찰스 H. 베이커의 흔적이 녹아 있는 공간에서 칵테일을 즐길 수 있다. 

 

 


▣ 식품외식경제 정기구독 신청 02-443-4363
https://smartstore.naver.com/foodbank_4363/products/652113377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