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커피 산업 핵심 키워드 ‘투게더(T.O.G.E.T.H.E.R)’”
“2024 커피 산업 핵심 키워드 ‘투게더(T.O.G.E.T.H.E.R)’”
  • 김종훈 기자
  • 승인 2023.11.08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11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 '22회 서울카페쇼' 개최
‘함께 새롭게: Blend New, Brand New’를 테마로 한 제22회 서울카페쇼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관에서 8일에서 11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사진=김종훈 기자 kjh@
‘함께 새롭게: Blend New, Brand New’를 테마로 한 제22회 서울카페쇼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관에서 8일에서 11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사진=김종훈 기자 kjh@

커피 비즈니스 플랫폼 제22회 서울카페쇼(Cafe Show Seoul 2023, 이하 서울카페쇼)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전관에서 지난달 8~11일까지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올해 서울카페쇼는 ‘함께 새롭게: Blend New, Brand New’를 테마로 하여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새로운 전환을 맞이한 카페 산업에 지속 가능성을 위한 ‘상생’의 가치를 강조했다. 이와 뜻을 함께한 브라질, 에티오피아, 컬럼비아 등 커피 산지를 비롯해 독일, 프랑스, 호주, 일본, 캐나다 등 전 세계 36개국 675개사, 3,750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제22회 서울카페쇼에 참여한 신세계푸드는 자사의 토탈 카페 솔루션 서비스 ‘르쎄떼’의 전시관을 열고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제22회 서울카페쇼에 참여한 신세계푸드는 자사의 토탈 카페 솔루션 서비스 ‘르쎄떼’의 전시관을 열고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세계푸드 송현석 사장(가운데)이 토탈 카페 솔루션 서비스 브랜드 ‘르쎄떼’ 전시관을 방문해 전시 상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정태권 기자 mana@
신세계푸드 송현석 사장(가운데)이 토탈 카페 솔루션 서비스 브랜드 ‘르쎄떼’ 전시관을 방문해 전시 상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정태권 기자 mana@

전관을 사용한 서울카페쇼는 △A홀 장비설비, 원부재료, 포장재,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B홀 차, 음료, 초콜릿, 디저트, 테이블웨어, 인테리어, 매장설비△C홀 커피(생두, 원두), 로스터기, 제연기, 그라인더, 커피머신, 추출기구, 정수필터 △D홀 스페셜커피, 로스터리 카페, 커피머신 및 용품 △E홀 로스터리 카페 공동관 등으로 영역을 나눠 접근성을 높였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도 전시관을 마련해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힘을 보탰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도 전시관을 마련해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힘을 보탰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제22회 서울카페쇼 B홀에는 차, 음료, 초콜릿, 디저트, 테이블웨어, 인테리어, 매장설비 등의 업체들이 참여했다. 업체마다 시음, 시식 코너를 준비하고 기념품을 증정하며 홍보에 공을 들였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제22회 서울카페쇼 B홀에는 차, 음료, 초콜릿, 디저트, 테이블웨어, 인테리어, 매장설비 등의 업체들이 참여했다. 업체마다 시음, 시식 코너를 준비하고 기념품을 증정하며 홍보에 공을 들였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도 전시관을 마련해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힘을 보탰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도 전시관을 마련해 카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힘을 보탰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제22회 서울카페쇼에서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가운데 8일에는 월드라떼아트배틀대회가 열려 참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제22회 서울카페쇼에서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 가운데 8일에는 월드라떼아트배틀대회가 열려 참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사진=정태권 기자 mana@

또한 카페 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갈 혁신 제품을 공개하는 ‘트렌드 언팩쇼 2024’, 업계 히트 제품을 소개하는 쇼케이스 ‘체리스 초이스’, 세계 각국의 떠오르는 로스터리 카페가 참가하는 ‘커피앨리’,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카페쇼 ESG’ 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도 돋보였다. 

특히 서울카페쇼는 올해 참가 브랜드들의 전시 품목과 소비자 동향을 분석해 2024년 커피 트렌드 키워드를 ‘투게더(T.O.G.E.T.H.E.R)‘로 선정해 발표했다. 

투게더 키워드는 △Tailored Experiences(맞춤형 경험) △Open-minded Diversity(열린 다양성) △Global Taste Exploration (세계적 맛 탐구) △Ethical Ingredient Sourcing(윤리적 원료 확보) △Tech Integration(기술 통합) △Healthy Choices(건강한 선택) △Eco-friendly Initiatives(친환경 노력) △Relaxation Rituals(휴식의 의식)이었다. 

세계 커피 전문가들이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컨퍼런스 ‘월드커피리더스포럼’에 참여하려는 참관객들로 3층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사진=정태권 기자 mana@
세계 커피 전문가들이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컨퍼런스 ‘월드커피리더스포럼’에 참여하려는 참관객들로 3층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사진=정태권 기자 mana@

서울카페쇼 관계자는 “앞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커피산업은 새로운 2024년 맞이하면서 발견될 수 있는 8가지 흐름에 대해서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74
  • 대표전화 : 02-443-436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우대성
  • 법인명 : 한국외식정보(주)
  • 제호 : 식품외식경제
  • 등록번호 : 서울 다 06637
  • 등록일 : 1996-05-07
  • 발행일 : 1996-05-07
  • 발행인 : 박형희
  • 편집인 : 박형희
  • 식품외식경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정태권 02-443-4363 foodnews@foodbank.co.kr
  • Copyright © 2024 식품외식경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food_dine@foodbank.co.kr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