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까지 해외 한식당 1만5000개 확산 등 미식 주도
정부는 오는 2027년까지 해외 한식당을 1만 5000개로 늘리고 미쉐린급 스타(우수) 한식당 100개소를 육성해 글로벌 한식 산업 규모를 300조원 규모로 키우는 정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전 세계적인 K-푸드 인기에 발맞춰 한식이 글로벌 미식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재도약하기 위한 ‘한식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한식의 확산 성과를 바탕으로 산업 가치와 매력도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려 전 세계 한식 산업 규모를 2021년 152조원에서 2027년 300조원 규모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해외 한식당은 2020년 9923개에서 1만5000개로 늘리고, 미쉐린급 스타(우수) 한식당은 2023년 31개에서 100개소를 육성해 한식문화를 알린다. 또 세계 미식시장에서 한식 브랜드 이미지 확립(Adventurous Table)을 위한 10대 한식 글로벌 용어 선점 및 15개 K-미식벨트도 2027년까지 조성한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지난해 5월 ‘한식 산업 발전 협의체’를 구성하고 각 분야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 수요에 기반한 3대 분야 10대 과제를 마련했다.
먼저 한식 산업 인프라를 강화하기 위해 인력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한류 열풍을 활용한 콘텐츠를 다양화하고, 내실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기존 조리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던 교육 프로그램을 현직 종사자까지 확대하고, 현재 한식 전문인력 양성기관 5곳, 250여명에 대한 지원을 2027년까지 8곳, 60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또한 식품기업과 협업해 청년 셰프들에게 미쉐린 스타 한식당 인턴십 기회를 제공하고, 해외 유명 요리학교 내 정규 한식 조리과정 개설을 올해 2곳을 시작으로 2027년에는 5곳까지 확대하는 등 해외에서도 한식 우수 인력을 양성한다. 한식 레시피 100선을 정밀화·디지털화하고 전통주 페어링, 대표메뉴 먹는 방법 등 다양한 수요를 반영한 콘텐츠 제공을 강화한다.
정부는 한식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리기 위해 브랜드 키워드(Adventurous Table)를 도출, 한식 브랜드 로고를 상반기에 확정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 한식 용어가 우리말 표기 그대로 전 세계에 알려질 수 있도록 10대 한식 용어 선정·확산, 국내 최초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등 국제 미식행사 개최, 세계 미식 거장 초청 한식 글로벌 컨퍼런스 개최를 정례화할 계획이다.
국내외 한식당 경쟁력을 높이고, 농업‧관광‧문화예술 연계 등을 통해 산업 생태계도 확장한다. 해외에서는 전 세계 상위 1% 한식당 100곳을 ‘해외 우수 한식당’으로 지정, 품격있는 한식의 기준을 정립‧확산하며, 국내에서는 음식의 품질은 물론 공간‧환경 구성, 위생, 인적요소 등을 평가하는 외식 서비스 등급제 도입을 추진한다. 또한 ▲발효문화 ▲전통한식 ▲제철밥상 ▲유행한식을 테마로 한 K-미식벨트 조성으로 전국 곳곳에서 미식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농업-관광 연계를 강화하고, 식기‧공예‧회화 연관산업 협업 전시 등을 통해 한식의 인기와 성과를 예술, 문화 산업까지 확산시킨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한식산업이 K-컬쳐 열풍에 힘입어 글로벌 미식 메가 트렌드를 주도하는 산업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도록 모든 정책적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식품외식경제 정기구독 신청 02-443-4363
https://smartstore.naver.com/foodbank_4363/products/6521133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