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봄, 식당 맞춤 식재료 알아서 척척 자동 추천
식봄, 식당 맞춤 식재료 알아서 척척 자동 추천
  • 육주희 기자
  • 승인 2024.03.19 17: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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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메뉴, 레시피, 식자재 등 반영  
​​​​​​​400만 개 이상 데이터 자체 DB 구축

식자재 오픈마켓 ‘식봄’은 식당 업종과 메뉴에 알맞은 식재료를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식당 맞춤 식자재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맞춤형 식자재 추천 서비스는 식당의 업종과 판매하는 음식 메뉴를 바탕으로 필요로 하는 식재료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분식집 사장이 떡볶이의 주재료인 ‘밀떡’을 주문하고자 할 경우 가성비가 높은 다른 브랜드의 밀떡을 함께 추천하거나 고추장, 어묵, 계란 등 기타 떡볶이 재료까지 구매 화면에 자동으로 추천해 주는 식이다.

식당 경영주 측에선 필요한 재료를 검색하고 브랜드별 가격을 비교하는데 들이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으며, 깜빡 잊고 구매를 누락하는 일도 예방할 수 있게 된다. 새로 나온 상품이나 프로모션 중인 할인상품, 그리고 배달 용기나 일회용품 등 부자재까지 함께 추천돼 식당 운영자들의 수고를 줄이고 구매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다.

맞춤형 식자재 추천은 ‘식봄’의 운영사인 마켓보로가 지난 2021년부터 공을 들여 자체적으로 만든 식품·식자재 표준화 분류 체계인 ‘보로DB(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 완성됐다. 마켓보로는 약 80만개의 식당, 27만개가 넘는 메뉴, 그중 핵심이라 할만한 1만2천개의 레시피와 마켓보로에서 판매중인 식자재 300만개를 분석해 ‘보로DB’를 만들었다. 

대기업과 유통업체 등 수많은 외식관련 기업이 있지만 제각각 다른 이름으로 상품을 분류해 쓰고 있어 식자재 유통과 관련한 혁신을 시도할 토대인 표준 데이터가 없었고, 그래서 자체 DB를 만들었다고 마켓보로는 설명했다. 일종의 ‘식자재 표준 백과 사전’을 만든 셈이다. 

최종환 마켓보로 CTO는 “데이터가 표준화돼 있지 않으면 어떤 디지털 혁신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지난 3년간 우리가 가진 모든 자료들을 DB로 만들었다”며“고된 기초공사가 끝난만큼 앞으로 이 DB를 활용해 식자재 추천고도화를 비롯한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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