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시 상표와 특허 등록은 필수”
“중국 진출 시 상표와 특허 등록은 필수”
  • 관리자
  • 승인 2007.02.15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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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국제프랜차이즈 협회 북경대표처 수석대표 멍찌아씽
외식산업에서 중국이 커다란 시장으로 떠오름에 따라 국내 여러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중국진출이 눈에 띄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중국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가운데 생맥주 전문점 가르텐비어는 얼마 전 중국을 방문, 중국 국제프랜차이즈 협회 북경대표처 멍찌아씽 수석대표를 만나 중국프랜차이즈 현황과 국내업체 중국진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다.
다음은 이달 9일 북경 왕징에 있는 모 음식점에서 가르텐비어 홍성종 홍보팀장이 중국 멍찌아씽 수석대표와 인터뷰를 한 내용이다.

중국 프랜차이즈 협회에 대해 소개해 달라
-현재, 중국프랜차이즈협회는 크게 2가지로 양분돼 있다. 국제 프랜차이즈협회(www.cicf.hk)와 국내 프랜차이즈협회(www.ccfa.org.cn)이다. 국제프랜차이즈는 해외 프랜차이즈업체와의 중국시장 진출에 대한 공동 추진을 하고 있으며 국내 프랜차이즈협회는 중국 내 프랜차이즈 평가와 수상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중국 국제프랜차이즈 협회의 역할은
-전문 투자 설명회를 주최하고 외국 업체의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중국시장에서의 성장을 도와준다. 또한 공동으로 투자설명회, 프랜차이즈포럼을 운영한다. 그 이외에 중국 국내 유명 브랜드의 해외 진출도 협조하고 있다.

중국 내 프랜차이즈 박람회의 규모에 대해 말해 달라
-2007년 프랜차이즈 관련 전시회가 19회 이상 실시될 예정이다. 주로 참가업체는 중소업체 이며, 예비창업자의 투자능력은 보통 50만 위안 이하이다. 외국 유명 브랜드의 투자금액은 100만 위안으로 프랜차이즈 참가 목적은 브랜드 홍보이다.

중국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비용은 어떤가
-전시 부스 가격은 보통 1부스(3*3미터)의 경우, 16,000 위안, 큰 부스(9평방)일 경우, 12,000위안이며, 투자설명회 강사 또는 도우미 직원의 섭외비용은 8,000위안으로 최소 2만 위안정도가 소요되는데, 4~5개 업체가 공동으로 투자설명회를 하면 약 2~3만 위안으로 가격이 최소화되고, 반응 또한 좋아 좀더 효과적이다.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입 방법은?
-상품의 포지션에 따라 진입 방법이 다를 수 있다. 또한 위치 선정, 면적, 공간 등에 따라 시장 진입 방법도 달라진다. 특히 맥주 전문 바(Bar)는 중국 내 서양방 등 몇몇 지역에만 한정될 것이다. 하지만 중국인을 타깃으로 다른 식당의 새로운 품목들을 추가하면 진출상권의 범위가 넓어지는 반면 자체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는 상실된다.

중국 내 진입 관련 법규에 대해 설명해 달라
-2007년에 특허경영법이 나올 예정이며, 중국 진입시 우선 중국내에 직영점이 있어야 한다.
투자회사로 설립할 수 있으며, 아니면 중국의 대리회사와 계약을 통해 진입할 수 있다.
외국인투자업체는, 중국내 업체와 동등한 혜택 조건으로 진입할 수 있으며, 해외에서 1~2년 2개 이상의 직영업체를 운영한 사실을 자료로써 제공해야 된다. 또한, 중국내 브랜드 네이밍 재설정 및 특허 등록은 필요하다.

중국업체가 모방을 잘하기 때문에 상표와 특허를 등록하지 않으면 나중에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박람회에 나와서 반응이 좋으면 모방하는 업체가 생길 수 있을 것이고 등록을 안 하면 브랜드네임도 중국 내 다른 사람이 바로 등록할 수가 있다. 때문에 자사의 브랜드 자체를 보호하려는 조치가 필요하다.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에 대해 알려 달라
-중국내에 외국 프랜차이즈는 약 80개 이상이다. 지명도가 높은 업체는 약 몇 십개에 불과하다. 패스트푸드부분은 하겐다즈, 스타벅스, KFC, 피자헛 등이 있으며, 한국 외식프랜차이즈의 경우는 한라산, 권금성이 유명하다. 특히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서 인기가 있어서 한국 음식점도 인기가 높다. 그러나 외국에 본사가 없으면서 외국브랜드로 운영하는 중국업체의 사기가 종종 있었다.

대부분 외국 브랜드 업체는 1,2급 상권의 도시위주로 포진돼 있으며, KFC는 현재 600개 점포를 소유하고 있으며, KFC, 맥도날드 등은 3급 도시에 대해서도 계속 조사, 연구를 통해 인구분포, 소비수준 등을 고려해서 세밀한 분포계획을 세우고서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

중국 외식프랜차이즈의 선두업체로는 양고기 샤브샤브 전문점인, 샤오페양(소비양, 小肥羊 : 약 1,000개 점포소유), 샤오웨양(소미양, 小尾羊 : 약 700개 점포소유),북경오리전문점 취안쮜떠(전취득, 全聚德 : 북방지역에만 100개 점포소유)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2005, 2006년 동안 인기가 있었던 프랜차이즈는 커피전문점, 피자전문점, 음료전문점 등 투자규모가 작은 프랜차이즈였다.

중국 프랜차이즈의 물류는 어떤가
-물류는 실무물류, 정보물류, 현금물류로 나눌 수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실무물류는 직접 배송하는 방법과 제3자에게 외주를 주는 방식이 있다. 지역에 배송할 때는 중간 유통센터로 배송하고 다시 해당지역의 각 가맹점에 배송하는 방법이 있다.

수익 배당 방식은
-중국에서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공률은 약 10%에 불과한데, 특허 가맹일 경우 유명한 브랜드면 주로 가맹점과 배당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는 전산망을 통해서 전체 매출이 통제가 되기 때문. 일반적으로 중국 브랜드는 본사가 가맹시 주로 가맹비와 보증금을 받음으로써 운영된다. 가맹비를 비싸게 받을 경우엔 보증금을 적게 받고, 이윤이 클 경우엔 보증금은 20만원 정도를 받으며, 반면에 이윤이 크지 않을 경우엔 조금만 받는다.

취재,글_ 홍성종(가르텐비어 홍보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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