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과산업 ‘표시 쓰나미’ 경보
빙과산업 ‘표시 쓰나미’ 경보
  • 관리자
  • 승인 2007.09.14 0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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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빙과제품 낱개포장까지 제조년월 표시 의무화
업계, 가격 상승·제품 획일화 등 산업 위축 우려
앞으로 부라보콘, 빵빠레를 볼 수 없게 될지도 모른다.

정부가 아이스크림과 빙과제품의 낱개 포장까지 제조일자 표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이로 인해 아이스크림·빙과 산업이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빙과 4사와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이하 검역원)은 업무협의를 통해 아이스크림 제품의 낱개포장에 제조년월을 표시하는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아이스크림 제품은 기술적인 문제로 표시가 가능한 박스 포장 단위까지 제조년월을 표시해 왔다.

하지만 시민단체, 언론, 정부기관 등 각계에서 아이스크림·빙과류의 낱개 포장에 유통기한을 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검역원이 이를 반영해 낱개 포장까지 제조년월을 표시하도록 결정한 것이다.

검역원은 이번 주 안에 관련 표시기준 개정안을 입안예고하고 연말께 고시한다는 일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가 기술적, 마케팅적 문제를 보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2년의 유예기간을 둘 방침이다.

이번 검역원의 결정에 따라 빙과류를 관리하고 있는 식약청 역시 빙과류에 제조일자를 표시하기로 결정하고 검역원과 의견조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식품업계에서는 이번 검역원의 결정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가 여론에 떠밀려 실효성이 없는 제도를 도입해 산업만 위축되게 됐다는 것이다.

검역원 관계자는 “아이스크림 등 냉동제품은 과학적으로 보면 유통기한의 의미가 없고 아직까지 기술적으로도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국민적 여론이 크다보니 이를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대신 유통기한이 아닌 제조년월을 표시하도록 한 것”이라고 털어놨다.

식약청의 경우 빙과류에 대한 유통기한 표시에 대해 지속적으로 반대 입장을 견지해 왔다.

업계에서는 아이스크림·빙과의 낱개 포장까지 제조년월을 표시할 경우 제품 가격 상승, 중소 제조업체 몰락, 제품의 획일화 등의 문제가 발생해 시장 전체가 축소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우선 제조년월 표시를 위한 설비를 설치하기 위해선 현재의 제조라인을 변경해야 하는데 여기에 들어가는 비용이 공장 규모에 따라 100억~20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따라서 이같은 비용은 고스란히 제품 가격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이같은 비용을 부담할 능력이 없는 중소 빙과제조업체들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다.

특히 현재의 기술로 표시가 어려운 원통 형태, 플라스틱 통 형태의 제품들은 생산이 중단될 수도 있다. 부라보콘이나 빵빠레가 여기에 해당하는 제품이다. 제품의 형태가 표시가 가능하도록 단순화·획일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검역원 관계자는 “기업들이 마케팅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쏟아내다 보니 표시가 어려운 제품들도 있다”며 “형태를 단순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업계 관계자는 “빙과제품은 패션적인 요소가 많은데 이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이번 표시제로 인해 빙과산업이 퇴보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업계에서는 이번 표시제로 인해 9500억원 규모의 빙과시장이 10~20%가량 줄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승현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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