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진입장벽 높이자
외식업 진입장벽 높이자
  • 관리자
  • 승인 2008.09.19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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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서울시가 음식점을 하고 있는 경영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신규로 음식점을 창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창업을 말리고 싶다’는 의견이 78%나 됐다고 한다. 반면 ‘권하고 싶다’는 의견은 9%에 불과했다.

또 창업을 준비하는데 걸린 시간은 ‘3개월에서 1년 이하’가 7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1~2개월 정도 준비하고 개업했다는 응답자도 12%나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음식점을 창업한 동기는 ‘생계유지’가 46.8%로 가장 높았고, ‘무리 없이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서’가 27%로 나타났다. 음식점을 하기 전의 직업은 ‘회사원’이 28.2%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런 조사결과를 보면 현재 음식점을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경영주들은 회사원 생활을 하다가 그만 둔 상태에서 전문적인 식견도 없는 상황에서 철저한 준비도 하지 않고 외식업에 뛰어들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다.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라는 막연한 속설만 믿고 주변에 실패한 사례를 보면서도 ‘나는 성공할 수 있다’는 역시 막연한 자신감으로 무작정 뛰어드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지난 2005년과 2006년 2년 동안 서울시에는 2만7965개의 신규 업소가 생긴 반면 폐업한 업소는 2만5320개로 90% 이상의 폐점률을 보였다. 지방의 경우 폐점률이 더욱 높아 경기지역에서는 지난해에 신규업소보다 폐점 업소가 더 많아지기까지 했다. 이처럼 신규창업과 폐업의 악순환이 되풀이 되고 있는데도 여전히 예비창업자들은 외식업 창업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회사 생활을 그만 둔 사람들이 재취업도 어렵고, 또 음식점 외에는 마땅히 할 것이 없다는 현실적인 대안부재로 외식업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안타까운 점도 있지만, 그렇다고 무분별하게 뛰어들면 실패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더욱 문제다. 창업과 폐업의 악순환은 결국 또 다른 사회악을 만들고, 국민들은 그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가가 나서서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 그것은 외식업을 하지 않고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마련해주던가, 아니면 외식업 진입장벽을 높이는 방법 밖에는 없다. 현실적으로는 별 준비 없이 너무 쉽게 생각하고 뛰어들지 못하도록 차단 장치를 만들 필요가 있다. 형식적인 교육을 받고, 신고만 하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 아니라 창업을 하기 전에 철저한 준비과정과 충분한 교육을 받도록 의무화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그렇게 한다면 쉽게 생각했던 사람들은 ‘귀찮아서도 못해먹겠네’라며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규제가 아니라 망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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