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들의 재방문율은 40%에 머물러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
설문조사 결과 한국 재방문을 꺼려하는 주된 이유로 언어소통과 안내 표지판 부족, 교통 혼잡 등이 손꼽혔지만 그 중 얼굴을 화끈거리게 한 사실은 외식업소 화장실 청결 상태가 매우 나빠 다시 찾고 싶지 않았다는 점.
자고로 음식은 맛이 전부가 아니라 눈으로 보는 미각적인 요소가 절반을 차지하는 법인데 불청결한 화장실은 식욕을 떨어뜨리는 충분한 요인으로 작용할 듯.
이런 기본적인 준비가 선행돼야 맛도 멋도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외식업소들은 기본에 충실하길.
저작권자 © 식품외식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