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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마실 일이 많은 연말연시 숙취해소를 위한 음료나 식품을 둘러싸고 상반된 매출 집계가 나와 눈길. 최근 대형마트 등은 콩나물이나 꿀, 황태 등 숙취해소에 좋은 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발표. 숙취해소음료 매출도 늘었다는 발표가 잇따르고 있어 연말 성수기를 맞은 것 아니냐는 분석도 가능. 하지만 소비자들이 술 마신 다음날 많이 찾는 편의점 숙취해소음료의 이달 18일까지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가량 감소했다고.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대형마트 등은 연말 판촉을 위해 실제보다 과장된 매출 집계를 내놓은 것 아닌지 갸우뚱. 실제로 최근 식당가 밀집 지역마다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줄어든 연말 손님 때문에 한숨만 내쉬는 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