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자기와 음식요리의 절묘한 융합을 기대한다
도자기와 음식요리의 절묘한 융합을 기대한다
  • 식품외식경제
  • 승인 2015.07.3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기운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교수, 한국외식산업대학교수협의회 회장
▲ 홍기운 혜전대 호텔조리외식계열 교수

세계 각 민족을 대표하는 에스닉 음식이 신조류로 떠오르면서 전통음식문화와의 융합과 글로벌 경쟁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즉 소수민족 음식에 이어 각국의 전통음식과 과거음식이 현대와 융합되어 새로움으로 재탄생되고 있다.

이미 글로벌 시장에 침투한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등의 유럽풍, 북남미의 대륙풍, 중국 및 일본풍, 베트남 및 태국 등 동남아풍, 라틴계 및 멕시칸풍 등 5대양 6대륙의 대표음식들이 세계 도처에서 출현되고 있다.

특히 음식과 문화가 절묘하게 융합되면서 각국의 음식문화는 관광상품화에 이어 글로벌 경쟁력으로 거듭나고 있다. 한마디로 음식문화는 각 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재와 똑같은 품격으로 자리하게 되면서 세계 각국은 자국의 음식문화를 이끌어 내고 개발하면서 세계화전략에 뛰어 들고 있는 것이다.

작금 한식은 한류열풍에 힘입어 세계화가 대세다. 신성장동력으로서 급부상하고 있는 현실에서 시급한 당면과제는 주방관련 시설, 설비, 장치, 기구, 집기 등 요리의 선진화와 연구개발에 있다. 낙후성과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국내 주방관련산업은 분명 한식 세계화와 글로벌 경쟁우위확보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가장 한국적인 음식이 가장 세계적인 음식이다’라고 하는 슬로건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우리만의 정체성과 주체성 관점에서 무엇인가 조금 미흡하고 부족한 면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논란의 정점에 우리의 찬란한 정서 및 전통문화와 함께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 흙으로 빗은 도자기 문화다.

백제시대부터 고려와 조선시대까지 우리민족의 예술혼으로 고고하고 찬란하게 빛나는 백자와 청자의 아름다움은 운치, 여유와 단아함과 견고함으로 새롭게 재탄생되고 있다. 또한 도자기는 다양한 모양과 용도로 거듭나면서 주방문화에 이어 음식문화에도 새로운 혁명으로 회자되고 있다. 맛과 멋 그리고 예술혼이 전통과 현대화로 새롭게 융합되면서 음식을 담는 그릇에서, 음식을 요리하는 기구로까지 연구가 진행돼서 힐링 도자기 요리기가 근래에 개발된 것이다.

이같은 힐링 도자기는 어떤 중소기업 사업가의 지칠 줄 모르는 연구개발과 전통계승의 장인정신이 깃든 혼신의 노력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 기존 도자기에 원적외선기법을 융합시켜 발열 도자기를 만들어 빛의 요리기법으로 승화시키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힐링 도자기 요리기는 모든 음식을 알칼리성 쪽으로 전환시켜 현대인의 체질개선과 건강증진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은 체액을 항상 pH 7.2~7.4정도의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하려는 완충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품섭취 시 극단적인 산성 또는 알칼리성으로 치우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만일 산성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은 산성으로 기울어져서 산중독증(acidosis)이 돼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시킨다. 산성식품보다 알칼리성 식품을 조금 더 섭취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산성식품과 알칼리성 식품의 균형 잡힌 식사는 매우 중요하다. 건강한 체질변화를 위해서는 소화흡수가 용이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또한 노화억제와 항산화작용 유지를 위해 체내에서 알칼리화를 권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효능·효과의 시대적 기대에 부응해 개발된 힐링 도자기 요리기는 식재료의 영양성분을 파괴하지 않고 색·맛·조직감·물성·풍미 등 관능특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한 체질까지도 개선하고 있다. 한마디로 힐링 도자기 요리기는 한식 세계화에 부응하는 신개념, 신콘셉트, 신감성형의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요리기구다.

도자기는 우리민족의 전통계승과 아울러 정체성이자 주체성이며 가장 한국적인 색깔을 지니고 있다. 우리민족의 음식문화이자 예술혼이기도 하다. 때문에 고고하면서도 찬란한 아름다움, 멋과 운치의 의연함과 청아함, 조상의 숨결인 전통문화의 계승과 한식 세계화 등 힐링 도자기가 우리음식문화와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은 우리의 사명이자 책무임에 틀림없다.

힐링 도자기 요리기구를 연구 개발한 자랑스런 중소기업에 진심어린 격려와 큰 박수를 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