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대규모 식품전문단지를 조성해 세계 식품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글로벌 업체와 국내 주요 업체들을 대거 유치, 생산 및 유통기반을 구축하겠다며 유치 대상 업체를 구체적으로 언급까지 했다. 이와 함께 음식문화 체험관을 건립해 도시민들의 체험관광을 유도하고 식품 전문인력 양성기관과 요리교육기관 등을 설립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전북도는 고부가가치 R&D식품산업을 국가의 미래 발전전략과 결합시키고 나아가 전북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수출지향적 식품클러스터’로 육성하겠다는 전라북도 민선4기의 야심찬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김완주 지사는 “전북을 세계 최고의 식품산업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도민의 하나된 협력과 중앙의 지원을 촉구할 예정”이라며 “전라북도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국내 식품산업의 R&D경쟁력화에 이보전진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북도는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2015년에는 아시아ㆍ태평양지역 최대의 식품산업 메카로 발돋움해 연간 4조7000억원의 매출과 10만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라북도와는 별도로 전라북도 전주시는 지난 1월에 우리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한국음식 사관학교’를 만들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전주시가 음식의 고장인 만큼 음식축제도 개최할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앞서 전라남도는 올해부터 오는 2016년까지 모두 212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전략산업인 생물식품산업을 지역발전의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지난해 10월에 발표한 바 있다. 전라남도 목포시는 또 그보다도 앞선 2005년 1월에 목포 대양동 압해대교 IC 부근에 식품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라남도나 전라북도, 전주시나 목포시가 구상하고 있는 사업계획이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크게 보면 대동소이하다. 그리고 발표대로라면 장밋빛 청사진이다. 그런데 하나하나 따져보면 한숨이 나온다. 그 많은 사업비는 어떻게 조달하며, 그런 사업 계획들이 중앙정부와 어느 정도의 교감을 통해 수립됐는지를 생각하면 실현가능성에 회의감이 든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들이 계획하고 있는 사업들의 내용을 보면 중앙정부 차원에서 수행해야 할 성격의 사업들도 적지 않다.
김완주 전남지사가 “중앙의 지원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했는데 중앙의 어느 부처에 지원을 촉구한단 말인가. 중앙정부 내에서 식품산업육성을 위한 주무부처를 농림부로 결정해 놓았지만 농림부조차 기획예산처에 식품산업육성을 위한 사업비 책정을 요청해도 예산처는 ‘농림부가 왜 식품산업육성 관련 예산을 청구하느냐’며 콧방귀를 끼고 있는데 어디에다 지원을 요청한단 말인가.
식품산업을 미래성장산업이라며 나름대로의 비전을 만들고 있는 지자체가 어디 전라남도와 전라북도뿐이겠는가. 중앙정부는 중앙정부대로, 지자체는 지자체대로 각자 따로 놀고 있는 꼴이다. 지방자치 시대에 각 지자체가 무슨 계획을 갖고 무슨 일을 하던 중앙정부가 지나치게 간섭을 할 수는 없는 시대가 됐다. 하지만 적어도 국가적 차원에서 봤을 때, 특히 중앙정부의 예산이든 지방정부의 예산이든 국민의 혈세가 동원되는 사업이라면 최소한의 교통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중복투자로 인한 예산의 낭비와 중앙과 지방간의 갈등, 또는 지자체간의 갈등을 막을 수가 있다.
식품업계가 그동안 정부의 지원이 없어 불만이었는데 너도나도 지원을 하겠다는 업체들로서는 반길만한 일이지만 경쟁을 벌이듯 식품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할 것이 아니라 식품산업육성을 위한 행정체계부터 뜯어고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그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법률을 제정하는 것이 더 급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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