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메뉴 개발방법의 대안, RDE
과학적 메뉴 개발방법의 대안, R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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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1.04.14 0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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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장 박주영
미국의 식품업계에서 신상품 개발로 저명한 모스코비츠박사가 펜실베니아대학의 워튼 비즈니스 스쿨과 공동개발한 새로운 실험기법인 RDE(Rule Developing Experimentation, RDE)는 체계적이고, 해법지향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이다. 규칙개발실험(RDE)이란 비즈니스 실험 과정으로 대안, 종합상품, 물품, 서비스 등을 고안하며 실험하고 수정한다.

RDE는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제품개발자 또는 홍보담당자가 고객이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히 말하지 못 하더라도 무엇이 고객의 관심을 끌지 알아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프레고의 파스타 소스 개발 사례를 살펴보면 RDE의 실효성을 알 수 있다.

프레고(PREGO)의 파스타 소스 개발

캠벨의 제품 개발자들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맛을 만들어낼 것으로 예상되는 6가지 재료들을 확인하여 RDE 디자인이 요구하는 45가지 조합들을 만들었고, 그 연구를 실행했다.

RDE의 목표는 매우 간단했다. 즉, 파스타 소스 재료들의 최상의 조합을 밝혀내는 것과 모든 감각적인 경험들을 지배하는 명확한 규칙을 파악하는 것이다.

자극적인 맛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처음에는 그 제품을 더 좋아한다고 말하지만, 결국에는 달콤함이 중간 정도일 때 소비자들은 그 제품을 가장 선호했다. 이것이 소비자들의 최적 행복 지점(bliss)이다. 이러한 최적 행복지점이 달성된 이후, 달콤함이 더해질수록 사람들의 선호도가 감소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역 U자형의 감각-선호도 관계를 나타내는 이러한 곡선을 만들기 위해 개발자는 각각의 재료에 적어도 세 가지 방법의 테스트를 실행했다. 파스타 소스의 6가지 재료로 각각의 세 가지 다른 수준의 조합을 만들어 내는 총 경우의 수는 729가지이다.

그러나 RDE 디자인 덕분에 45가지의 파스타 소스만 테스트할 수 있었고, 현장 실험을 통하여 300명이 넘는 참가자들로부터 정보가 수집되었다.

일부 시제품은 점수가 더 좋았고, 어떤 제품들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낮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가장 흥미 있는 결과는 파스타 소스의 소비자는 세 부류로 명확하게 구분되고, 각 소비자 집단별로 선호하는 소스맛을 밝혀냈다는 점이다.

RDE결과에 따라 프레고는 하나의 제품이 아니라 파스타 소스의 라인을 도입하였다.

보통 (전통적인) 맛, 매운 맛, 그리고 씹는 맛이 있는 소스들로 구성된 라인이었다. 이러한 것들은 서로 다른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차별화된 제품라인이었다. 이 세 개의 구성요소들이 새로운 소스를 만들기 위해 준비되었다.

그리고 이 세 개의 요소 중 마지막 부요소가 가장 중요했다. 왜일까? 그 당시 슈퍼마켓에는 재료가 덩어리째 들어간 엑스트라 청키(extra-chunky) 파스타 소스가 없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맛을 보기 전까지는 그들이 이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경쟁사들의 RDE 전략

경쟁사들 또한 프레고의 RDE 실험에 대한 가치를 인식했다. 뒤쳐지지 않기 위하여 경쟁사들은 빠르게 프레고의 RDE 전략을 채택했고 신제품을 내놓기 시작하였다. 오늘날 프레고의 시장 성공에 의해 불붙은 시장의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하다.

민텔 인터내셔널(Mintel International (미국의 식탁 메뉴 조사 기관))에 따르면 파스타 소스 시장은 2004년 16억 달러(한화 약 1조 6천억원)까지 성장했고, 2007년까지 6%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파스타 소스 분야의 원조격이었지만 프레고가 시장을 침입하는 것을 지켜보아야 했던 라구社는 경쟁력을 잃지 않기 위해 소품종이었던 소스 종류를 다품종으로 전환했다.

오늘 날 라구는 6개의 일반적 하위브랜드 아래에 프레고가 RDE를 통해 발견한 소비자 맛 구성 종류와 유사하게 36개의 다양한 파스타 소스를 제공한다.

Old World Style(원조 이탈리안 스타일), Chunky Garden Style(야채가 덩어리째 들어가 식감이 살아있는 스타일), Robusto(진한 맛), Light(연한 맛), Cheese Creations(치즈가 포함된 맛), 그리고 Rich and Meaty (풍부하고 고기가 포함된 맛) 등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 머리가 어지러울 정도다.

이것은 미국의 거의 모든 남자, 여자 그리고 아이들을 위한 최적의 파스타 소스들이 제공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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